잦은콧물감기
전주
2010.05.20 20:4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10-01
안녕하세요^^ 우리아기가 어린이집다니면서부터 콧물감기를달고 사내요 그런데 오늘은 콧물감기가 넘 심하내요 콧물이흘러서 제대로 잠을못잘정도에여 어떻게해야 콧물감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면서 감기를 자주 걸리고 특히 코감기가 지속된다고 하셨습니다. 아이는 현재 단체생활 증후군으로 보여집니다.
3세경 처음 놀이방이나 어린이집, 6세경에 초등학교를 다니기 시작한 아이들이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감기와 같은 감연성 질환을 반복해 겪음으로써 단체생활의 이득을 얻지 못하고 아이 쁜만 아니라 가족전체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증후군은 빈번하고 반복적인 감염을 특징으로 하여, 주로 호흡기 감염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이로인해 아이는 단체생활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얻지 못하고 성장이 늦어지거나, 몸은 자라지만 체력이 약해지게 됩니다. 또한 주의집중력이 떨어지고,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찾지 못하고 짜증을 잘 내게되며, 반복적이고 중첩된 질환으로 인해 비염 등의 만성질환으로 확대 되기도 합니다.
잦은 감기, 특히 코감기가 잦은 아이들은 비염이 되기 쉽습니다. 비염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을 감기가 없을 때도 계속 보이는 경우를 말하는데, 특히 코가 항상 빡빡하거나, 훌쩍대거나, 잠잘 때 입을 벌리고 자거나, 코골이를 하는 경우 코가 막혀서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가 콧물이 지속되어서 잠을 잘 못잘 정도면 증상이 조금은 심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코상태를 점검해 보시는 것이 바람직 할 듯 보여집니다.
집에서는이렇게해주시기바랍니다.
찬 음식(아이스크림, 찬 음료, 냉면)을 먹지 않도록 해주세요.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음식은 속을 차갑게 하여 증상을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물과 과일도 먹기 전에 한 시간정도 상온에 꺼내 놓은 후 먹도록 해주세요.
땀을 흘리고 찬바람을 쐬면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주의해주세요.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고 일찍 자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