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상담드립니다,,

중랑 2010.05.21 01:5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10-06
열이오르면서경기를한거같아응급실로갔는데병원측에선피검사를한결과칼슘수치가낮아경기를한거같다면서입원을해야한다해서1달간입원했어여
입원하면서도3일에한번씩피검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중랑 함소아 한의원 이유진 원장입니다.




아이의 경기로 문제 주셨네요.




먼저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아이의 키와 체중으로 발육 상태를 보면 같이 생일인 여자아이 100명 중 작은 아이를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 한다면 현재 아이는 키는 32번, 체중은 46번에 해당합니다. 또래보다 약간 작은 편이네요.




열이 오르면서 경기를 했고 뇌파 검사상 이상이 없었다면 열성 경련에 해당합니다. 칼슘 수치로 인한 경기는 양방과 한방의 견해가 달라 좀 더 지켜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한방에서 볼 때, 열성 경련을 자주 하는 아이는 열성 경련의 가족력이 있을 때는 물론이고 속열이 많이 쌓여 있거나 배가 빵빵하거나 변비가 있는 등 소화기가 많이 부담되어 있을 때에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속열을 풀면서 열성 경련을 예방하는 한약과 침치료를 병행합니다. 흔히 먹는 녹용 든 보약과는 좀 다른 개념이고 아이가 약해서 경련을 자주 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보다는 열이 너무 많이 쌓여서 뭉쳐있어서 자주 한다고 봅니다.




조만간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전반적인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경기를 할 당시에는 다른 조치는 취하지 마시고 아이를 편히 가만히 놔두시고 증상을 자세히 관찰해주세요. 몇 분 정도나 경련이 일어나는지, 양쪽성인지 편측성인지, 몇 도일 때 경기가 일어났는지 등을 자세히 기억해두셨다가 소아과나 큰 병원에 가셨을 때 말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대개 생후 9개월에서 만 5세까지는 열성 경련을 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또한 만 14개월에서 18개월까지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경우라 지금 아이도 그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뇌파 검사상 이상이 없으면 대개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하는 횟수가 줄고 안하게 되지만 간혹 이상이 있거나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검사 받아 보시고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해 보입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잘 크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