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기항문에...

강남 2010.05.23 15:2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11-08
아기가 힘을줘서 응가를할때..치질처럼 살이 튀어나온는게아니구요.힘줄처럼..시퍼렇고 조그만한혹같은게..있꺼든요???평상시에..보면..없구요..이게 무슨증상인가요??알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초록이 짙어지고 더워지는 계절입니다. 아직은 일교차가 심하니 건강 챙기시면서 활기차게 봄맞이하십시오. 1 세 6 개월이 넘은 아이의 항문에 뭔가가 보여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87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약 88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2 ㎏으로 100 명 중 63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크게 잘 자라고 있는 모양입니다.


아이가 대변을 볼 때 힘이 들고 쉽게 보지 못하는 상황에서, 혹 같은 것이라면 치핵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치핵은 항문관 주변의 덩어리를 말합니다. 아이는 증상이 심해지지 않고 배변 습관이 좋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딱딱한 대변, 지속적으로 변을 보기 위해 항문에 힘을 주는 경우, 복압이 증가된 경우에 일시적으로 치핵 조직이 커질 수 있다.


변이 딱딱하고 배변 시 얼굴이 빨개지며 배가 자주 아프면 변비일 수 있습니다. 변비를 해결할 때, 식이나 운동 등을 통해서 자연 배변이 되도록 노력하고 약은 일시적인 보조 수단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나 열이나 다른 병적인 조건으로 생긴 일시적인 변비에는 약이 유력한 수단이 됩니다.


1. 변비만 있는 경우, 대변이 돌 같이 딱딱하고 건조한 경우, 2. 속열로 인하여 변비가 된 경우, 신경증이 가미된 경우, 어혈이 가미된 경우, 3. 기체로 복만·복통·호흡곤란·두통·현훈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4. 몸이 피곤하고 허해져서 변비가 생긴 경우, 5. 변의 양이 적고 잘 안 나오는 경우 등으로 변비의 유형은 다양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치료를 통해서 몸의 음양허실 균형을 맞춰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미·콩·감자·고구마, 청국장, 미역, 야채, 사과·배·포도·귤을 많이 먹이십시오. 물을 하루 1 ℓ 이상 먹이십시오. 예쁜 병에 물을 담아서 해지기 전에 다 먹도록 격려해주십시오. 유산균은 장내 환경을 개선해 장 기능의 회복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변비가 있다면 전문가와 상의 후 권장량보다 2 ~ 3 배 정도 많이 3 ~ 6 개월 이상 ㄲ준히 복용하면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변을 보든 안 보든 정해진 시각에 변기에 앉아 5 분 이상 놀도록 해주십시오. 배꼽 주변을 매일 100 회씩 문질러 주시고, 윗몸 일으키기 등 복근을 자극하는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목욕하면서 욕탕 안에서 항문 주변에 비누를 발라 100 회씩 문질러 주는 것도 항문 긴장을 풀어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욕탕 안에서 대변을 봐도 좋습니다.) ref. 케겔 운동(항문 조이기: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hl=ko&langpair=en%7Cko&u=http://en.wikipedia.org/wiki/Kegel_exercise): 항문을 5 ~ 10 초 동안 조였다가 풀어주기 반복 (하루 10 회씩: 5 판: 취침 전후. 식사 후 시행)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신문(손목 안쪽 가로금의 뒤),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변비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편안한 배 속을 유지하면서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