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발 도움좀 주세요~
강동
2010.05.23 22:0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4-27
13개월 아들이구요~
모유수유하고 잇구요~ 이유식 할때부터 잘 안먹는다 싶엇는데
이제는 음식자체를 아예 거부하구 입도 안벌리네요
하루종일 젖만 찾구요..
감기는
모유수유하고 잇구요~ 이유식 할때부터 잘 안먹는다 싶엇는데
이제는 음식자체를 아예 거부하구 입도 안벌리네요
하루종일 젖만 찾구요..
감기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동함소아한의원 이현희원장입니다.
13개월 된 아기의 잦은 감기와 식욕부진으로 걱정이 많으시군요.
아이가 선천적인 오장육부 기운이 충만하여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다면 굳이 보약의 도움 없이도 잘 자랄 수 있을 것이지만, 돌 전후의 신체적 정신적 특성상 첫 보약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아기들이 6개월이 지나면서 엄마로부터 받은 타고난 면역력이 서서히 고갈이 되어 가고, 돌 무렵이 되면 서고 걷고 활동량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체력소모도 많기 때문에 기혈의 부족으로 감기 등 잔병치레를 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잦은 감기는 신체전반적인 기능을 떨어뜨리며 소화기운도 약해지게 되어 입맛을 잃기가 쉽습니다.
큰 변화에 들어가는 돌 전후의 시기에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월령에 따른 성장발육 상태에 대한 체크와 함께 오장육부의 허실에 대해 검진을 받고 소화기 혹은 기관지 호흡기 등 아이의 허약한 부분에 대한 적절한 보강을 위주로 한 보약 처방은 향 후 경험하게 될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하게 잘 이겨내어 잘 성장할 수 있도록 평생건강의 기초를 닦는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의 아기들이 식욕부진이 심한 경우에는 철 결핍성 빈혈로 인한 식욕부진인 경우도 있습니다. 6개월~2년 사이의 이유기 영아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철분섭취로 단시일 내에 식욕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녹용이 포함된 돌 보약은 보혈작용이 우수하여 흡수가 어려운 철분제의 섭취보다 나은 편입니다.
생후 36개월까지는 1차성장급진기로서 일생일대에서 가장 빠르게 많이 자라는 시기입니다. 식욕부진과 잦은 감기로 인해 성장에 손해를 보지 않도록 해주세요.
평소에는 찬바람을 쏘이지 않도록 해주시고 평소에 따뜻한 물을 자주 먹여주세요. 물을 많이 먹게 해주시면 감기예방 및 기관지기능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아기가 항상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며 꼭 행운이 있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