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잘먹는 약
창원
2010.05.28 10:5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6-08-02
44개월 5세 남아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보통 또래아이들보다 키도 작은거 같고 살도 찌지 않습니다
올봄부터 유치원을 보내서 그런지 감기도 계속 달고살고
밥은 ?
보통 또래아이들보다 키도 작은거 같고 살도 찌지 않습니다
올봄부터 유치원을 보내서 그런지 감기도 계속 달고살고
밥은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창원함소아 한의원 허연식 원장입니다.
만 3세 8개월 된 아이가 감기를 달고 있고 잘 안먹어서 걱정이 되시겠습니다 .
올봄부터 유치원에 보내신 다음 감기를 달고 있다고 하셨는데 단체생활증후군으로 보시면 됩니다 .
어린이집, 유치원 같은 단체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감기 바이러스와 자주 접하게 되어 면역력이 약한 아이라면 감기를 달고 살게 됩니다. 에너지는 제한이 되어있는데 감기를 달고 있으면 감기와 싸우느라고 키로, 몸무게로는 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다행이 지금 아이는 키와 몸무게 등수가 100명중 25등에서 30등 사이로 성장부진을 의심할 정도는 턱걸이로 아닙니다만 계속 이렇게 감기에 달고사면 등수는 점점 내려가서 성장부진을 걱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잘 안먹는것도 걱정을 하셨는데 진찰을 해보면 비위맥 즉 소화기가 정말 약한 경우도 있지만 비위맥이 약한 경우가 아닐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감기에 덜걸리도록 호흡기를 강화하고 기력을 회복시켜주면 입맛이 좋아지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어른들도 감기를 자주하거나 피곤하면 입맛이 떨어지는 것처럼 말입니다.
한약류를 싫어 해도 함소아 한약은 올리고당이나 초콜렛, 캬라멜 향 같은것이 적절히 포함되어 있어 시도를 해보면 1주일 이내에 익숙해져 잘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무 걱정이 많이 되신다면 설탕물 정도 맛이 나는 투명한 순한 증류한약을 먹여 볼 수 있지만 지금 아이 나이나 몸무게, 증상을 볼때는 되도록 일반 또래가 먹는 한약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일단, 시간이 되실 때 가까운 함소아 한의원에 방문해 보신 후 진찰및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더 정확한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