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을 힘들게 봐여...ㅡㅡ;;
2010.05.28 19:3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10-23
저희큰애도 밥먹기시작할때부터그러더니 작은애도 마찬가지로 모유끈고 밥먹으니 변을 너무 힘들게 봅니다
장이 약해서인지 원인을 모르겠어여
작은애는 음식을 가리지?
장이 약해서인지 원인을 모르겠어여
작은애는 음식을 가리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식욕, 수면, 대소변, 땀의 네 가지는 한방에서 가장 중요한 진단 기준입니다. 그만큼 연구되어 있는 부분도 많고요.
이 네 가지가 중요하다는 것은 이 네 가지 요소들은 몸의 한 군데의 문제에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장 육부의 균형, 한열, 조습의 다양한 요소들이 관여해서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이지요.
또 이 네가지에 대해서 연구가 많이 필요한 것은, 이 네 가지와 관련해서 생기는 병들은 원인도 다양하고, 그 양상도 제 각각이라 각각의 종류에 따라 원인도, 처방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문의하신 변비의 경우만 예를 들어도, 단순히 장의 움직임이 미흡해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양방에서 변비 치료가 잘 안 되는 것은 이를 단순히 대장의 운동성을 높여서 해결하겠다는 생각만을 하기 때문인 것이지요.
변비의 경우도 먹는 양이 적어서 생기는 변비, 많이 먹는데도 변이 잘 안 나오는 변비, 하루만 변을 못 봐도 심한 불편을 느끼는 형태의 변비, 변을 못 봐도 불편한 것은 없는데 나올 때 너무 단단하게 나와서 고생을 하는 변비, 변이 끈적끈적하게 나오고 변을 봐도 개운치 않은 변비, 속에 가스가 차서 배는 빵빵한 데 변을 못 보는 변비, 토끼똥 처럼 나오는 변비, 변이 그렇게 단단하지는 않지만 너무 굵게 나오는 형태의 변비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 각각의 변비가 다 원인이 다르고, 처방이 다릅니다. 또 각각의 유형의 변비에 있어서도 다른 요소들, 즉 식욕, 수면, 땀 등의 요소들을 함께 고려하여 원인을 찾아내고, 처방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를 하고, 이 각각의 유형에 따라 적절한 처방을 내리면 단순히 장의 움직임을 개선하는 접근 방법보다는 치료율이 높아지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변비, 특히 소아변비는 한방에서 치료율이 상당히 높은 질병입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내원해서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