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가가 너무 작아요. 85일때 5.1키로

잠실 2010.05.29 15:4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3-03
2.94로 태어난 아가입니다.
현재 백일이 다가옴에도 너무 체중이 작고 먹는양이 적어
상담합니다. 85일때 5.1키로 58.5키로였어요.
저도 한살때 녹용을 먹고 잘 먹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함소아한의원입니다.

우리 아이가 체중이 잘 늘지 않는다고 문의주셨습니다. 보통 아이들은 출생시 약간 적게 태어낫다고 해도 출생후에 따라잡기 성장을 하게 되어서 백일에 출생시 체중의 두배(6~7kg), 돌때는 출생시 체중의 3배(10kg)가 됩니다.

어린 아기들의 경우 키는 측정시의 오차도 있고 하기 때문에 성장의 평가 지표로서 잘 활용되지 않고 체중을 많이 활용하게 됩니다. 돌때까지 체중이 잘 늘지 않는 아이의 경우 몇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첫째 태어날 때 작게 태어난 경우, 둘째 소화기관이 약한 경우, 셋째 활동량이 너무 많은 경우, 넷째 잔병치레를 많이 한 경우입니다.

우리 아기의 경우 아마도 소화기관이 약한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100일정도 아이라면 아직 잔병치레를 시작할 나이는 아니고, 아기가 문제가 될 정도로 작게 태어난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아직 누워만 있을 시기 이기 때문에 활동량과도 연관이 없어보입니다.

소화기관이 약한 것은 부모의 영향으로 태어날때부터 약한 경우도 있고 후천적으로 영양이나 식사습관 등의 이유로 약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화기관이 튼튼한 아기들의 경우 분유나 모유를 먹고 잘 소화시켜서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을 100%뽑아내서 몸에서 활용한다면 우리 아기같은 경우 영양분을 60~70%정도밖에 뽑아내지 못해서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에 먹는 양도 적고 하루에 먹는 총양도 적습니다. 85일정도의 아이라면 하루에 먹는 총양이 900mL정도(150~160mL씩 6회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지금 아기가 먹는 양을 보니 600mL정도밖에 안됩니다.

아기들이 가장 공복을 오래 유지하는 시간이 잠자는 시간이므로 보통은 잠자기 전에 듬뿍 먹여서 재워야 자는 중에 아기가 배가고파서 깨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 아기는 밤중수유도 거의 안함에도 불구하고 그냥 잔다는 것으로 보아 뱃고래가 작은 경우라서 많이 먹지 않고 잠들어도 배고픔을 잘 느끼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런 아기들의 경우 먹는 횟수를 늘려서 조금씩 자주 먹여주어야 합니다. 한번에 80~100정도 먹는 다고 하였으니 분유 먹는 횟수를 7~8회로 늘려주세요. 그리고 밤에 자기 전에는 평소보다 조금더 먹여주세요. 밤에 아기가 분유를 먹다가 잠들려고 하면 살살 어르거나 해서 잠들지 않고 평소보다 조금더 먹고 잠들도록 해주세요. 이렇게 먹는 양을 조금씩 자주 먹이는 방법으로 늘려주시면 아기의 체중증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기가 소화기능이 약하니 갑자기 먹는 양을 많이 늘리게 되면 게워내거나 할 수도 있으니 조금씩 시간을 두고 먹는 횟수를 늘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기처럼 소화기관이 약한 아기가 한약을 통하여 비위기능을 보강해주면 먹는 것은 좋아집니다. 다만 한약은 보통 돌즈음해서 처음 먹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기들의 경우 출생시부터 완전한 소화기관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고 돌 무렵까지 발달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기의 소화기관 발달상태에 맞추어서 이유식을 시작해서 돌즈음에는 어른들이 먹는 식사와 비슷한 형태로 먹게 됩니다. 한약도 먹어서 소화기관에서 약효성분을 흡수해야 하므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돌 즈음에 먹게되는 경우가 많고 꼭 필요한 경우라 하더라도 이유식을 어느 정도 시작한 6개월 이후에 먹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양분유와 일반분유가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의 측면에서는 비슷합니다. 분유 때문에 아기의 체중이 잘 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