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상담드립니다...

2010.05.31 10:2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1-07
안녕하세요..저희 아들이 올해 4살이에요..
3살때까지는 피부 정말 깨끗했어요,,
근데 조금씩 뭐가 나더니 이젠 좀 심하다 싶어요.
증상이..다른아토피는 접이는 부분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 한의원 이선령 원장입니다.
 
아이 피부 때문에 어머님께서 고민이 되시겠네요.



우선 아이의 성장상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성장상태는 가장 작은 친구가 1번이고 가장 큰 친구를 100번이라고 했을 때에 키는 86번이고, 몸무게는 64번 정도 되는 상태입니다. 약간 날씬한 편이지만 키와 몸무게의 성장은 좋은 편입니다.



아이의 피부 증상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우선 4살 정도 되는 아이의 아토피 전형적인 부위는 어머님께서 알고 계신대로 팔다리 접히는 부분에 많이 나타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전형적이지 않은 경우 다른 부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입 주위, 항문주위에 나타나는 증상은 소화기가 불편한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입술 주변이 붉고, 편식을 하는 것이 혹시 아이의 비위 기능, 소화기와 관련이 되어 있지 않을까 염려스럽습니다. 아이의 대변 상태는 어떠한가요. 대변이 굳거나 대변 냄새가 심하지는 않은지요. 겉피부에 증상이 나타나는 아이들은  안 피부인 장벽 또한 좋지 않은 경우가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피부는 나무에 비유하자면 나뭇잎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뭇잎만 보면 철마다 떨어지고 썩고 쉽게 변하여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만 뿌리 줄기가 튼튼하다면 언제라도 싱싱한 새잎이 나오는 것을 보면 근본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체의 뿌리와 줄기는 소화기(장)과 폐입니다. 뿌리인 장이 튼튼하여 소화흡수력이 좋아지면 잎인 피부는 언제라도 단단해지고 탄력이 있게 됩니다.



아이의 음식 관리 해주세요.
어머님께서는 일차적으로 먹였을 때 아이의 피부증상이 심해지는 음식을 피해주시고, 그 밖에 가공식품(스팸.청량음료,펜돌이.아이스크림.과자.우유.치즈.요플레), 곰탕, 면류, 튀김류, 계란흰자, 등푸른생선(꽁치.고등어.삼치), 갑각류(게.새우), 조개류, 오징어.낙지, 견과류(땅콩.잣.밤.은행.호두), 메밀. 토마토. 딸기, 꿀, 냉수얼음,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질환의 경우 직접보고 상태를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상담의 한계가 있어서 안타깝습니다. 아이의 피부 상태가 지속된다면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진료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아이와 어머님 모두 건강하시고, 아이의 피부가 빨리 호전되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