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유아탈모

2010.05.31 12:1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12-10
3개월전부터 머리 중앙쪽에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기 시작하더니 조금 지난후에는 머리전체적으로 거의다 머리카락이 많이 빠졌습니다. 그래서 피부과에서 바르는약을 처방?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 덕천함소아한의원 길상용 원장입니다.

 

아이가 3개월 전부터 머리가 빠지기 시작해서 현재는 머리가 많이 빠졌다고 하셨네요. 피부과에서 바르는 약을 처방 받아서 사용하고 있고요.

 

우선 문의하신 16개월의 아이가 한약을 먹여도 되는가 하는 질문에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당연히 복용가능합니다.

 

한약은 보편적으로 생각하시는 보약이라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치료의 기능을 가지는 부분도 그 영역이 매우 넓습니다. 따라서 질병치료 등의 꼭 필요해서 투여가 되는 경우는 생후 28일이 안 된 신생아기에도 쓸 수가 있습니다.

보약이라는 부분도, 크게 보면 치료적인 영역과 예방의학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는 보약이라고 하면 예방의학적인 측면(예를들면, 당장에는 아프거나, 성장이 더디거나 하지는 않지만, 미리 대비하는 차원에서 먹이는 경우라고 보시면 됩니다)을 많이 강조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라면 일반적으로 돌 이후부터(특별히, 조산이라든지, 너무 허약한 아이는 그 이전 부터 시작합니다)는 큰 무리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약이라 하더라도, 당장에 드러나는 허증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앞서 말씀드린대로, 개월수나, 나이의 구애는 받지 않습니다.

 

아이의 탈모에 관하여 말씀을 드린다면, 아이의 탈모에 대해서 적어주실 때 머리 중앙에서부터 빠졌다고 했는데, 원형탈모의 연속성에서 탈모가 진행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원형탈모증은 소아에게서도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원인이 분명하지 않아 경과를 예측하기도 어렵지만 발병한 나이가 어리거나 탈모반이 클수록 예후가 좋지 않은 것으로 봅니다.

 

한의학에서는 체내에서 발생한 풍습이나 습열이 피부에 축적되어 모발로 가는 정상적인 기혈의 흐름을 방해해서 생기거나, 신장기능이 약해지거나(신허) 혈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서(혈허)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유풍(油風)이란 병으로 설명하는데, 임상적으로 심화(心火)를 잘 다스리고, 양혈거풍하고 보신생발하는 약물이나 거풍열하는 약물로 치료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아이의 경우 한약복용을 통한 치료방법이 가능하기에 한방치료가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까운 한의원 또는 소아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도록 해 보세요.

 

날씨가 많이 더워졌지만 바람도 많이 불고, 아직은 일교차가 매우 심하네요. 이런 날씨일수록 건강에 유의하시고, 아이가 건강하게 잘 자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