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고열 감기로 고생 후 잘 먹질 않아요..

목동 2010.06.02 18:2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3-08
우리 지유는 생후 한달이 지나 감기에 걸렸었고 그 이후로도 감기에 자주 걸립니다.
이제 27개월이 되는데 며칠 전 열감기로 약을 5일 정도 먹었어요.
그 이후로 열은 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지유 어머니

목동 함소아 한의원입니다.

화창한 하늘이 유달리 더 높이 보이는 날입니다.

 

지유가 감기로 고생한 후에 잘 먹지 않는다고 문의하셨네요. 감기도 잦은데다 먹는 것도 시원치 않고, 무엇보다 다른 아이들처럼 뛰어놀지 않는다는데 어머니 걱정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감기를 전후해서 나타나는 식욕저하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거나 하면 우리 몸은 나쁜 기운을 밀어내기 위해 그 기운을 소모하게 됩니다. 가볍게 넘어가면 식욕에 별 무리가 없겠지만, 감기의 치료가 늦어지거나 또는 우리 몸에 들어온 나쁜 기운이 사나운 경우에는 우리 몸에 좋은 기운이 많이 소모되게 됩니다.

 

물론 평소 허약한 아이인 경우에는 적게 소모하더라도 남아 있는 기운은 얼마 안 되겠지요.

특히 아이의 윈기(元氣)가 손상되어 아이가 힘들어 할 경우에는 최대한 손상된 기운을 바로 잡아주어야 합니다.

 

한방에선 자주 감기에 노출되고 합병증이 자주 생기는 아이들은 그만큼 자신의 기운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폐기(肺氣)가 부족하거나 너무 몸이 더운 아이나 선천이 기운이 약하거나 기혈이 부족할 경우 보다 쉽게 감기에 걸린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부족한 부분은 최대한 보강하고 교정하고 보다 튼튼한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에선 정기존내 사불가간 (正氣存內 邪不可干) 이라고 해서 바른 기운이 몸 안에 충만하면 나쁜 기운이 들어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튼튼한 몸과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아이들이 잔병치레를 하지 않습니다.

 

아이의 상태에 따라 감기 치료를 우선하는 경우도 있고, 면역력이 너무 부족하거나 체력이 너무 딸린 경우에는 체력과 면역력을 보강하는 치료와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지유가 식욕부진과 더불어 누우려고만 하는 것으로 보아 기운이 많이 떨어진 상태로 보입니다만, 현 상태가 어떠한지에 대해 정확한 진단과 앞으로의 치료 계획을 위해서는 한의원에 오셔서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알아보는 것이 우선일 것으로 보입니다.

 

지유가 하루 빨리 밥도 잘 먹고, 열심히 뛰어놀며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