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성장부진과 아토피

압구정 2010.06.03 10:0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3-07
다니는 소아과 중 한곳에서는 아토피라하고 또 한곳에선 아니라고하고....
태어나 조금지나 얼굴에 태열끼가 있었어요.
그리곤 줄곧 괜찮다 두돌 무렵쯤부터 허벅지 안쪽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압구정 함소아한의원 장선영 원장입니다.




피부 증상 때문에 상담을 주셨네요




어머님 글을 읽어봐서는 아토피 가능성도 있기는 한데요. 사실 피부질환은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 진찰하기는 참 어렵답니다. 




아토피는 보통 피부에 붉게 오돌토돌하게 올라오는 구진, 붉게 보이는 홍반, 증상이 오래되어 피부가 거칠게 두껍게 되는 태선화, 피부 각질이 올라오는 것처럼 보이는 인설 등의 증상이 반복되면서 가려움을 동반한 질환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워 긁어서 상처가 생기고 나았다가 다시 가렵고 하는 것이 반복되게 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진단은 피부상태와 부모님이 특별한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지의 가족력 여부, 그동안의 경과, 비염등 다른 알레르기 질환의 동반여부등등 종합적으로 이루어진답니다. 가급적 한번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직접 내원을 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한방에서는 아토피피부염을 단순히 피부 자체만의 문제로 보지 않고 "아이의 몸 안에 뭉친 열이 독을 만들었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몸 속 깊숙이 내재된 열독이 없어지지 않고 남아 오장육부의 상태를 그대로 반영하여 피부로 표출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열독이 풀리지 않는 한 아토피는 계속 재발하게 마련이고 피부 증상의 관리와 함께 속에 있는 문제를 풀어주는 것이 병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 치료는 열독을 풀어주고 열독이 생기는 원인을 찾아 몸의 균형을 맞춰주는 쪽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토피 치료는 사실 꾸준히 해야 하고 시간을 요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피부만의 문제가 아니고 몸안의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가정에서는 보습과 생활환경에 신경써주세요.

아이가 생활하는 공간이 너무 덥지 않도록 해주시고 (20~22도가 적당해요~) 습도는 50~60%정도로 맞춰주세요. 특히 요즘 같이 건조한 기후에서는 건조한 자체로도 긁기 쉽기 때문에 적절한 습도를 맞춰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욕하는 물은 너무 뜨겁지 않도록 해주시고 미지근한 물에서 15분 정도 통목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후에는 반드시 3분내에 온몸에 보습제를 발라주시고 이 때 외에도 틈틈이 보습제를 발라주세요. 보습제는 함소아한의원에서는 아토피 메디크림을 1차적으로 추천해드립니다. 그 외에도  입욕제는 시중에 바쓰제품보다 메디바쓰파우더(입욕제)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성장쪽은 100명의 아이중에서 가장 작은 아이를 1번 가장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할때 키는 19번, 체중은 20번 정도에 해당이 됩니다. 아직 좀 작은편입니다. 내원하셔서 성장에 방해를 주는 요인에 대해서도 한번 진찰을 받아보셨으면 좋겠네요




어떻게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아이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랐기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