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밥을 잘않먹어요

목동 2010.06.03 11:0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1-17
17개월된 여자아이 입니다
밥을 너무먹지않아 고민입니다..
분유는 하루에 4번 200ml씩 먹이고있고,제철과일 (바나나,귤,딸기)은 잘먹구요,
치즈와 플래인 요구르트 등?

답변내용


얼마 전까지 미련둥이 겨울 덕분에 날씨가 오락가락 하더니 언제 그랬냐는 듯 여름이 성큼 다가오더니 화창한 날이 연일 이어지고 있네요.


혜원이가 빈혈이 있는데 밥도 잘 안 먹고 잘 자라지 않아 어머니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지금 보내주신 혜원이의 키와 몸무게를 또래의 애들과 비교해보았을 때 키는 또래 중 가장 작은 편에 속하고, 몸무게는 하위 6~7%정도 되는 걸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옛 말에 아이는 작게 낳아서 크게 키우란 말이 있습니다만, 잘 먹지 못하는 아이에게는 분명 먼 나라 이야기처럼 들릴지도 모르겠네요.


아이들이 밥을 못 먹는 경우는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아이가 소화가 안 된 상태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입니다.  혜원이가 과일이나 치즈, 플레인 요구르트 등은 잘 먹는다고 하셨는데, 혹 식사 전에 먹이시는 건 아니신지요?  간식을 식사 전에 먹으면 소화가 안 된 상태이므로 더 들어갈 곳이 없어 몸에서 못 받아들이기 때문에 식사를 거부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비위가 약한 아이입니다.  평소에 이도저도 먹기 싫고, 그렇다고 간식을 많이 먹지도 않는데 밥까지 안 먹는 아이는 비위가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습관의 개선이나 식사 조절만으로는 쉽게 바꾸기 어렵고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식사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입니다.  잦은 감기나 비염 등은 아이의 식욕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혜원이의 경우 우선, 하루 중 분유의 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분유를 하루 800cc 정도 먹는것은 거의 분유를 주식으로 하는 양으로 볼 수 있으므로, 적어도 500 이하로 줄여주시고, 분유 먹는 횟수도 줄이셔야 합니다. 특히 밤늦게 분유를 먹고 바로 재우는 습관이 있으면 고쳐주어야 합니다.
과일이나, 치즈 , 요구르트 같은 혜원이가 잘 먹는 간식은 밥 먹이 전에는 먹이지 않도록 해주세요. 앞서 말씀 드린 대로, 밥 먹기 전에 혹시라도 잘 먹는 간식류를 먹는다면, 입맛을 잃어 식사양이 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케릭터가 그려진 밥그릇이나, 수저 같은 것을 이용해서 흥미를 이끌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양방에서는 식욕부진 증세가 있으면, 피검사를 해보고, 빈혈기가 보인다면, 철분제를 처방해주기도 합니다. 지금 혜원이가 4달 동안 철분제를 먹었는데, 큰 변화가 없다면, 한의학적인 치료를 받으면 좋겠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비위의 기능이 약한 아이들이 식욕이 떨어지고, 음식 섭취가 줄어 영양이 부족해지고, 순환이 안 되어 빈혈이 생길 수 있다고 봅니다.


한의학적으로 부족한 기운을 보충하고, 비위를 튼튼히 해주는 치료를 받는다면, 꼭 철분제를 먹지 않더라도, 식욕부진이 상당히 개선될 수 있으며, 앞서 말씀 드린 여러 생활요법을 같이 병행해 준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0~3세는 1차 급성장기로 이 시기의 식욕부진이나 잦은 잔병치레는 아이의 성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자세한 설명을 위해서는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직접 내원하셔서 혜원이의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혜원이가 하루 빨리 맛있게 밥을 먹고 건강하게 미소 짓는 날을 기다리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그럼 안녕히 계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