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관종, 비립종 같은 질환이 아기한테 옮을 수도 있나요?
목동
2010.06.03 11:1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03-17
2개월 조금 지난 딸아기 얼굴에 좁쌀같은게 올록 볼록 나서요..<br>첨에 눈 주변에 나더니 콧등에 나고 턱밑에 도 나고 하네요..<br>배 부분과 목 아래 부분에는 드문드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 함소아 권도형 원장입니다.
오늘 하늘은 유달리 맑았던 것 같습니다. 한주를 마무리하는 금요일 좋은 하늘에 좋은 날씨 잘 보내셨는지요.
2개월 조금 지난 아이에 대해 문의주셨는데요. 아기 피부에 오돌도돌 한 피부 트러블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어머니께 있는 피부 증상과 비슷하게 나서 혹 접촉으로 옮은 건 아닌지 궁금해하셨구요.
지금 언급해주신 문제들로는 아쉽지만, 어머니 피부트러블이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파악하기 조금 힘듭니다. 이유는 어머니께서 가지고 계신 증상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립종, 한관종 둘 중 하나가 확실하다면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두 가지 모두 외관적으로 증상이 비슷하지만 둘 다 전염성을 가지지는 않기에 괜찮습니다.
또한, 아기 피부에 있는 트러블을 기준으로 본다면 일반적으로 이 시기의 아기들에게 생기는 피부 증상은 비립종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정상 신생아의 40%정도가 비립종을 가지게 됩니다.(신생아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어머니께서 가지고 계신 피부질환이 한관종이나 비립종이 맞다면 아기에게 전염되지는 않으니 지금처럼 계속 수유를 해주시면 됩니다. 혹, 어머니 증상이 많이 심해지거나(심하게 번지거나, 가려움증, 통증 등이 동반된다면) 하는 경우 다른 질환을 의심할 수 있으니 이런 경우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시고요.
즐거운 주말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