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피부염
2010.06.04 11:5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5-26
안녕하세요 저는10일된 아기엄마인되요 지루성피부염에 대하여 좀 자세히 알고싶어서요 치료방법과 집에서 간단히 대처할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수원 함소아 한의원 허광욱 원장입니다.
이제 태어난지 10일 되었다구요.
아이의 머리나 얼굴에 지루성 피부염 형태가 나타나나 보네요.
신생아에 있어서 지루성 피부염은 신생아 여드름이라고도 하고, 또 넓은 범위의 말로 "태열"이라고도 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몸안의 열독이 밖으로 분출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봅니다.
일단 열 증상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시원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더워지고 있으니까 이 부분은 더욱 신경을 써 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피부증상이 목 위쪽 부분으로 있다면 굳이 피부에 연고를 사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대개 노랗게 생긴 염증이 터져서 딱딱하게 새똥처럼 굳게 되기도 하는데 일부러 떼어내지 않도록 해주세요.
다른 피부부위는 보습을 잘해주시고, 올라오고 있는 부위는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겠네요.
태열은 보통 생후 6개월에서 돌 전에 좋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다만 아토피나 알레르기 같은 유전적인 경향을 갖는 아이들에 있어서는 아토피 등의 증상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재 관리하는 것은 똑 같으니, 시원하게 하시고, 모유수유중이라면 엄마가 음식을 조심해야 합니다. 맵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 등은 반드시 피하도록 하세요. 목욕도 아이의 피부에 자극을 최소한으로 주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관리를 잘 해주면 좋아지는 경우가 더 많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구요.
그럼 안녕히 계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