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깊이 못잡니다.
2010.06.04 19:2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지금 15개월이구요. 아기때부터 그리 잘자는 편은 아니었지만 돌지나고 안깨고 자는날이 가끔 있었어요. 깨더라도 한 3번정도? 엥~거릴때 토닥토닥해주면 잤는데...
한달?
한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부산 서면 함소아한의원입니다.
상담글을 늦게 보게 되어 답변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우리 아이가 밤에 잠을 잘 안 자서 문의를 주셨네요.
낮에는 잘 놀던 아이가 유독 밤이 되면 보채고 깊이 자지 못하는 증상을 야제증이라고 합니다. 어머니께서 잘 알고 계시듯 밤에 울고 보채는 증상이 오랫동안 반복되면 부모님이나 아이가 힘든 것은 물론이고 성장호르몬의 분비에 나쁜 영향을 주어 성장에 방해가 됩니다. 세 돌까지의 성장은 평생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므로 야제증을 개선이 되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 야제증의 원인은 기가 잘 순환하지 못하고 밤에는 안으로 숨어있어야 할 기가 들어가지 못하고 밖에 떠 있어서 생긴다고 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야제증의 원은은 크게 심장에 열이 있을 때, 비위(소화기)가 약하거나 찰 때, 크게 놀랐을 때로 구분됩니다.
직접 봐야 좀 더 자세히 알수 있겠지만 적어주신 내용으로 봤을 때 우리 아이는 입원시 힘들었던 기억이 아직 남아있는 듯 합니다. 야제증의 원인 중 마지막의 객오야제(크게 놀랐을 때)를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놀라서 우는 아이는 신경이 예민한 경우가 많으므로 무엇보다도 아이가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편안한 음악을 자주 들려주시는 것도 좋고 자주 안아 주면 아이가 심리적으로 안정됩니다.
혹시 야제증이 지속된다면 아이의 성장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내원하시면 도움을 받으 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아이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길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