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신생아에게

목동 2010.06.05 09:1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2-05
28개월 아들을 두고 있고 이번달에 둘째를 출산하는 엄마입니다.

며칠전에 시어머님이

첫째가 처음 태어나서 신생아실에 있을때 잠깐 면회해서 간호사몰래 입안에 '

답변내용


목동 함소아 한의원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기운이 있었는데 언제 그랬냐는 듯 연일 무더운 날씨네요.



무더운 날씨에 어머님께서 뱃속에 있는 아이와, 큰 아이 둘을 키우느라 고생이 많으시겠어요.


 


육아를 하다보면 어르신들과 종종 의견이 다를 때가 있습니다.  일부 맞는 것도 있고 일부 틀린 것도 있습니다만 애매모호한 부분에 있어서는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한약재 하나를 '단미(單味)'라고 지칭합니다.
일반적으로 한약은 한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 여러 '단미'들을 복합적으로 구성하게 되지요.  이유는 인삼, 홍삼이나 녹용 등 소위 좋다고 소문이 난 한약재들도 오랫동안 먹이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 등을 고려하여 여러 약재들을 조화롭게 쓰는 것입니다.


일부 한약재는 단미로 오랫동안 먹어도 괜찮은 것 들이 있지만, 많은 수의 한약재는 그 한 종류로 만 먹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며, 오랫동안 장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순양지체라고 하여, 어른들 보다, 양기가 많으므로, 열이 많은 편입니다. 특히 태열이 있는 아이들, 혹은 속열이 많은 아이들은 열을 조장하는 한약재를 먹게 되면 좋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한의사 상담 이후에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돌이 지나면, 오장육부가 어느정도 성숙해져 몸속의 열이 잘 풀어지며, 열 조절도 잘 되므로, 큰 문제가 없겠지만, 가급적 돌 이전에는 한약재 단미로 먹이는 것에는 주의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에 유의해주시고, 둘째 탄생을 미리 축하드리며 순산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승준이가 앞으로 태어날 이쁜 동생이랑 사이좋게 지내길 빌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