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피부염 어떻게 해야하나요?
대전
2010.06.06 15:0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10-01-15
안녕하세요..
아기가 100일정도 지나서 모유수유중에 제가 매운음식을 먹자마자
양볼이 붉어졌습니다.
소아과에서 박트로반과 하이드로졸연고와 먹는약을 처방받아서 치
아기가 100일정도 지나서 모유수유중에 제가 매운음식을 먹자마자
양볼이 붉어졌습니다.
소아과에서 박트로반과 하이드로졸연고와 먹는약을 처방받아서 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대전 함소아 허제신 원장입니다.
어머니께서 수유중인데, 매운 음식을 먹고나서 아기가 얼굴에 발진이 생기고 귓볼에 상처가 나기 시작한다고 전해주셨습니다. 이런 현상을 한방에서 태열이라고 하지요. 태열은 아기의 몸속에 있는 열독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피부염을 말하는데, 그 원인이 임신중의 엄마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경우, 맵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을 즐겨먹은 경우, 알러지를 유발하는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먹은 경우등으로 나뉩니다.
따라서 출생후에 수유중에도 어머니는 음식조절에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밀가루, 매운음식, 인스턴트 설탕등의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음식조절을 해주세요.
치료는 한의학에서 혈열을 풀고 피부의 풍사를 제거하는 약들을 사용하여 피부의 염증성 반응물과 각질의 탈락을 돕고 피부의 재생을 촉진하는 처방을 사용합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는 입욕제로 사용하는 탕약을 처방하여 외용약으로 치료하고 증세가 무거우면 탕약도 함께 복용합니다. 어린아기는 증류탕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태열이 아토피로 반드시 간다고는 볼 수 없지만, 알러지 체질이 되기 쉬운 상황이 되므로 아토피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열을 꺼주는 약으로 피부염과 삼출물을 제거하고 장기능을 개선해서 알러지를 유발하는 독소의 발생을 억제해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더불어 피부염을 개선하기 위한 피부면역치료와 침구치료를 통해 회복의 속도를 촉진합니다.
태열은 선천적인 독소의 문제와 후천적인 장기능 저하가 합해져 생기는 경우가 많아서 이를 동시에 치료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날이 더워지고 있습니다. 더위와 열은 피부에 부담을 주기 쉬우므로 서둘러 치료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