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목동
2010.06.07 10:3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5-11-22
환절기때마다 함소아를 찾곤 했었는데 우리아들이 5살 후반되면서 감기가 좀 줄어들더라구요.
양약도 거의 안먹였는데 비염증상은 여전합니다. 잘때도 코골면서 자구요.
양약도 거의 안먹였는데 비염증상은 여전합니다. 잘때도 코골면서 자구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 함소아 한의원입니다
찬울이가 비염 증상으로 코골이도 심하고 구토도 한다고 문의하셨네요
보통 비염 증상이 있으면 뒤로 콧물이 넘어가기도 합니다. 이것을 후비루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밤에 누워있다보면 넘어가는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것은 폐로 가기도 하고, 위로 들어가기도 하는데 폐로 가서 가래와 섞여 기침을 일으키기도 하고 위로 들어가면 소화의 장애를 일으키기도 하지요. 물론 양이 적은 경우에는 그리 신경을 쓰지 않으셔도 되지만 양이 많은 경우에는 심하면 구토와 설사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토하는 것이 오래거나 횟수가 잦다면 위나 식도를 상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찬울이의 경우에도 비염으로 인해 기침과 토를 하는 것으로 짐작은 됩니다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한의원에 오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한의학에서는 우리 몸에 영향을 주는 것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선천지기(先天之氣)이고, 다른 하나는 태어난 후 먹은 음식과 생활습관 등을 뜻하는 후천지기(後天之氣)입니다. 선천지기를 잘 받은 아이들도 태어난 후 후천지기를 잘 못 받아들인 경우(쉽게 관리를 잘 못한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잔병치레가 잦아지고, 선천지기를 부족하게 물려받았다 하더라도 후천지기를 잘 받게 되면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습니다.
찬울이가 아픈 것이 ‘내 부족한 부분을 물려받은 것인가’라고 마음아파 하는 것보다 찬울이가 먹고 마시는 것을 조금 ‘건강’한 것으로 바꾼다면 찬울이도 머지 않아 건강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비염이 있을 때는 초콜릿, 사탕 같은 단 음식은 가급적 삼가주시고, 잠자기 전 2시간 이내에는 식사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는 물을 자주 먹는 것이 좋지만 식사 중에 물을 마시는 것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모두 몸 속의 열을 조장해서 비염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신 쓴 맛이 나는 치커리, 양상추, 브로콜리 같은 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갑작스런 더위에 건강 잃지 않으시길 바라며 시간 되실 때 한번 내원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