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10개월인데 천식이 의심스럽대요.

목동 2010.06.08 11:0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8-07
이제 10개월된 여아인데 4개월무렵부터 기관지염으로 입원한것이 두번이구요.
지금 세번째 기관지염을 앓고 있습니다.
이번 기관지염은 치료기간도 길어지고 있어서 병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 함소아 권도형 원장입니다.



6월도 어느새 중순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는 것이 피부로도 잘 느껴지고 있는 하루 하루인 것 같습니다.



10개월 된 여아에 대해 문의주셨는데요.




아이가 천식이 의심스럽다는 이야기를 들으셨나봅니다. 기관지염으로 입원도 2회, 지금도 기관지염 증상을 가지고 있고요. 일반적으로 기관지염을 2회 이상 하는 경우에 천식으로 진단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병원에서도 천식 가능성이 있다는 언급을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지만 아직 천식이라고 확진을 받은 상황은 아니기에 너무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문제는 첫돌을 지나기도 전에 잦은 감기에 대한 노출이 심한 편이고, 그 증세가 가벼운 감기라고 보기보다는 조금 더 증상이 심한 편이라 더욱 걱정이 되시지 않나 생각됩니다.





첫 감기를 한 시기, 기관지염을 3회 한 과거력 등을 고려해보건데 아이의 면역력이 조금 부족한 편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감기증상이 길어지는 것은 단순 감기만의 문제가 아닌 면역력 저하와 연계된 부분으로 생각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에 그 때 그 때 감기 치료만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지만 가급적 면역력 보강과 더불어 감기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니다.




우선 이 시기에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은 '첫 돌 첫 보약' 입니다. 일반적으로 첫 돌이 지나면서 면역력이 많이 약해지는 시기에 하게되는데 지금 같은 경우라면 좀 더 일찍 시작하는 것이 첫 돌 이후에 가급적 덜 아프고, 행여 감기를 하더라도 좀 더 가볍게 앓고 지날 수 있게 도와주게 됩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첫 돌 이후 급속히 변화하는 성장세를 돕고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치료라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보강이후에는 1~2차례 항생제나 해열제 를 최소한도로 사용하면서 감기를 겪어내면 면역계가 어느정도 확고하게 자리잡게 되며 순조로운 성장의 기반이 마련 될 수 있습니다.



지금 감기 증상이 더 길어지는 경우라면, 첫 돌 무렵 혹은 그 직전에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시고요



아이가 빨리 건강해져 잘 지낼 수 있게 되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