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오늘도 병원 다녀왔습니다(경련할까봐서...)

강남 2010.06.08 21:3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02-21
제작년에 열감기로 경기를 처음하고 병원에 일주일 입원했다 퇴원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열성경련과 폐렴초기와 요로감염이 의심되어서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받았고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여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아직은 일교차가 있으니 건강 챙기십시오. 3 세 3 개월이 넘은 아이가 열이 쉽게 올라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104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92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9 ㎏으로 100 명 중 100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매우 잘 자라는 모양입니다.


열경기, 열성 경련은 뇌의 이상이나 경련성 질환 없이 열이 오르면서 뇌가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경련이 일어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한방에서는 열경기를 자주 하는 아이를 심장이나 비위의 기운이 허약하거나 속 열이 많아서 생긴다고 보고 원인에 따라 탕약을 처방합니다. 속 열을 조절할 만큼 아이의 장부가 성숙하지 않아서 나타나는 것이 가장 흔하며 이 경우 기운의 순환을 돕고 열기를 조절하는 치료를 합니다.


아이가 열이 난다고 너무 찬물로 마사지를 할 경우 피부혈관을 수축시켜 오히려 열 발산을 방해합니다. 알콜 또한 피부로 흡수되므로 피하십시오. 대신 30℃ 정도의 미지근한 물로 최소 30 분 이상 마사지를 해주십시오. 마사지에 사용하는 수건을 물을 너무 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방울이 있어야 기화열을 이용해서 열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열이 오를 때는 엄마 손에 냉수를 묻힌 후 아이의 손목부터 팔꿈치까지의 안쪽 부분을 문질러주는 것도 열을 내리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열을 쉽게 이겨내어,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