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계속 달고 다니는 콧물,, 밤잠

분당 2010.06.09 12:0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2-3
28개월입니다.. 두어달전부터 어린이집 다니면서 콧물을 달고 살고요
병원가고 약 먹어도 잠깐 나아지는거 뿐인거 같아요.
그리고 요며칠은 열이 많이 올랐는데
이틀정?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날이 많이 더워졌지만, 그래도 아직 일교차가 심해서 어린 아이들은 아직도 감기에서 자유롭지 못한 계절입니다.

도환이가 사실은 지금 참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군요.
이번 봄부터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했군요.
그런데, 이번 4월에는 동생이 생겼구요.
게다가 올 봄은 유례없이 날씨가 안 좋아서, 아픈 친구들이 참 많았지요.


계절적으로나 환경적으로 도환이가 참 많이 힘들었을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그런데, 엄마는 동생출산과 어린 아기를 24시간 붙어서 육아하셔야 하니, 어머님도 또 얼마나 힘겨우실 까요...


어머님과 아이들, 다른 가족분들에게 총체적으로 참 어려운 시기네요. 그래도 분명히 도환이가 잘 이겨낼테니 힘을 내시구요. 도환이를 잘 케어해주시면 도환이가 옮아오는 감기에 동생 지환이도 감기걸릴 확률이 덜하니 꼭 열심히 치료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함소아한의원에서는 이렇게 도환이처럼 어린이집을 시작하면서 감기를 달고 사는 아이들이 많은 것을 보고, 단체생활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도환이도 단체생활증후군인 것이지요.


** 단체생활증후군**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면역력과 체력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 동생스트레스도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지요.**


동생때문에 받는 스트레스가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쉽습니다.
자주 꼬옥 안아주시고, 저녁마다 10분이상 팔다리쭉쭉이를 해주세요.
동생을 경쟁대상이 아닌 보호대상으로 인식하도록, 기저귀를 함께 가는등 돌보기에 참여시키십시오.
가끔 동생에 대한 감정을 그림이나 인형놀이로 표현하도록 하는것도 긴장완화에 도움됩니다.



말씀 주신 증상들을 살펴보니, 우리 도화이는 속열, 특히 습열(물기운, 열기운이 함께 있는, 그래서 몸이 무더운 상태)이 많은 아이로 보입니다. 습열이 많으면 아무래로 짜증도 더나게 마련이지요. 습열이 호흡기에서는 기침, 가래, 누런 코, 눈꼽을 생기게 하고, 대변냄새나 입냄새, 방귀 냄새 등을 지독하게 만듭니다.
습열을 조정하는 한약치료를 받으시면서, 평소 생활 습관도 습열을 덜 생기게 하는 방법들을 지키셔야 하겠지요.


** 습열병의 생활관리법 **


① 덥다고 특히 아이스크림과 같은 달고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습열이 더 심해지므로 피해야합니다.
② 열도 많지만 습도 많아서 물기 많은 과일을 먹으면 설사가 쉽게 옵니다.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여름과일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해주세요.
③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나물, 특히 물기가 적은 건나물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이나 고사리 같은 나물류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④ 땀을 흠뻑내는 운동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성장상태 **

그래도 다행인 것은 도환이의 성장상태는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또래 아이들 100명과 비교할 때, 작은 아이부터 1번이라고 할 때,
키는 95번, 몸무게는 94번정도로 잘 자라고 있습니다.


위의 생활관리법들을 실천하시고,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직접적인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치료기간 등은 아이의 상태를 직접 보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이시고, 한약 비용은 약의 종류에 따라, 또 치료기간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어 딱 잘라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보름정도의 한약값은 평균 10만원 후반대부터 40만원대까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상담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