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많이 나는 땀

목동 2010.06.09 15:2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5-05-10
저의 아이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땀을 너무 많이 흘려요
낮잠을 잘때도 배게가 흠뻑 젖을정도로
땀을 많이 흘리고
땀많이 흘려서 그런지
모기도 잘 물리는편이예요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 함소아 권도형 원장입니다.



오늘 하루 날씨는 더웠지만, 하늘만큼은 맑았던 하루였네요. 아이들이 뛰어놀기에는 좋은 날이 되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5세 1개월 된 아이 땀에 대해 문의주셨는데요. 우선 기록해주신 키/체중으로는 현재 성장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키는 96퍼센타일, 몸무게는 77퍼센타일로 모두 평균이상이며 키/체중의 균형도 적절해보입니다.



다만, 걱정하시는 것은 아이의 땀인데요. 땀이 낮에 활동할때는 많지 않고 안정적인 상황 즉, 잠을 잘때는 땀을 많이 흘리나 봅니다.




한의학에서는 활동을 할 때 흘리는 땀과 잘 때와 같이 안정적인 상태에서 흘리는 땀을 구분하고 있는데요. 지금처럼 잘때만 많이 나는 땀을 도한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땀이 많다는 것은 열이 많기때문에 생기는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도한을 흘리는 것은 열이 많은 부분도 있지만 흔히들 하는 표현으로 몸이 허하기 때문에 많이 생기곤 합니다. 외관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이 좋은 성장을 하는 경우에도 이런 경우가 생기는데요.



아이가 지나치게 놀거나 하는 경우 체력적인 소모가 더 커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오늘 같은 좋은 날씨에 아이가 자신의 체력 이상으로 심하게 놀게 되면 체력적인 부담이 더 커지게 되는 상황처럼 오히려 외향적으로 좋아보여도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누적이 되면 환절기를 전후에 체력적 부담이 생기면서 잔병치레를 하는 경우도 간혹 생기곤 합니다. 물론, 열이 많은 아이에게도 상황에 따른 안정적일때 생기는 땀이 있기도 하지만, 자세한 부분은 정확한 진료를 통해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같은 증상이 오래 지속되었다면 가급적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특히 문의하신 증상같은 경우처럼 땀이 많다면 여름에 면역력 강화를 위한 동병하치 프로그램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주시고요



오늘 하루도 즐거운 날들이었길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