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정말이지 땀이 많이 납니다.

목동 2010.06.09 16:0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02-27
특히나 머리에...
딸내미 함 소아에서 진료 받을 때마다 열이 많다고...
수분이 부족하면 입술도 바짝바짝 타고..
밤에 잘 뒤척이고..
속상하네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 함소아 권도형 원장입니다.



 


조금씩 날이 더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름이 성큼 다가온 것 같은 하루였습니다.


 


3세 3개월 된 여아에 대해 문의주셨는데요. 아이가 땀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함께 올려주신 분홍옷의 예쁜 아이 사진도 잘 보았습니다. 부끄러워하는 듯한 모습이 너무 예쁘네요^^


 


우선 입력해주신 키/체중을 기준으로 할 때 성장패턴은 좋은 편입니다. 키/체중이 63/88%로 유지되고 있으며 키체중의 균형도 비교적 좋은 편입니다. 조금 더 신경을 쓰자면 체중이 조금 많이 나가는 편이니 장기적으로 살이 너무 찌지 않는 음식을 주는 것이 성장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땀이 많다는 것은 바꾸어 말하면 열이 많다는 것입니다. 진료를 받을 때 마다 그런 이야기들을 많이 들으셨구요. 문제는 이 열이 많아지게되면 상대적으로 몸안의 수분과 같은 성분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피부, 점막(코, 소화기 등)이 건조해지기 쉬워집니다. 입술이 바짝바짝 타는 것도 일맥상통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열이 많아 뒤척이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 성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땀이 아직 질환으로 볼 수는 없는 단계이지만 몸안의 열이 부분이 장기적으로 아이에게 여러가지 다양한 방면의 증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더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금 아이가 갖고 있는 열탱크가 한도가 100이라면 이 100이라는 한도를 넘어서게 되면 배변의 장애(변비, 토끼똥 등), 피부트러블(건조, 피부트러블 등), 수면불안(천면, 선잠자기 등)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아이에 따라 드러나는 부분이 다릅니다)


 


가급적 열이 많아 땀이 나더라도, 땀을 만들어내는 원인인 열이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는 것을 더 피하는 것이 아이 성장을 고려하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도움이 되겠지요.


 


지금 여름도 얼마남지 않은 상황이니 여유가 되신다면 여름이전에 내원해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름에는 면역력 강화를 위한 동병하치 프로그램을 하는 것도 아이에게 좋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주시고요
오늘도 아이와 함께 즐거운 시간들이었길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