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천식, 폐렴....4개월때 심장수술한 남아
전주
2010.06.10 10:3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06-23
현재 24개월됐어요~4개월때 심장수술했구요~
심실중격결손으로 구멍이 두개나있었는데, 한개는 좀컸고 한개는 작았구요.
수술한지 1년 조금넘었는데요,,2년정도는 되도록
심실중격결손으로 구멍이 두개나있었는데, 한개는 좀컸고 한개는 작았구요.
수술한지 1년 조금넘었는데요,,2년정도는 되도록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2돌된 아이가 선천성 심장질환으로 수술을 받았고 알레르기 소인이 있어서 피부도 예민하고 천식도 있고 호흡기가 약해서 감기도 자주 걸려서 고생을 많이 했겠네요..
아직 어린데 많이 안타깝네요.
아이가 감기도 자주 걸리고 폐렴으로 입원도 하고 수족구도 여러번 걸린것을 보면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면역력이 많이 떨어지고 호흡기가 많이 약한 아이로 보여집니다.
아이들은 태어날 때 엄마에게 면역력을 받아서 태어나 6개월간 지속됩니다. 6개월이 지나면 엄마에게 받은 면역력은 떨어지고 스스로 면역력을 키워나가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잦은감기나 식욕부진과 같은 문제가 생기면 아이들은 스스로 면역력을 키우지 못해 감기에 쉽게 걸리는 아이들이 됩니다.
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한 상태이므로 어린이집이나 놀이방을 만2세 이전부터 다니는 아이들은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방에서는 아이들의 면역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아이들 체질과 감기 증상에 따라 비위를 보하거나, 폐를 보하거나, 속열을 내리고 진액을 보하면서 호흡기 면역력을 길러주는 다양한 처방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감기에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은 한번의 감기를 치료하는 데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반복해서 사용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더 잘 걸리고, 감기에서 회복되는 기간도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아이들의 면역력을 길러주는 탕약치료와 함께 한방감기약으로 감기를 치료해 주시면 감기에 걸리는 회수가 줄고, 감기에 걸리더라도 회복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이들의 면역력을 길러주시기 위해서는 38.5도 이하의 열에 해열제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갑자기 열이 치솟아 열성경련을 하는 아이들이 아니라면 38도정도의 열은 아이 스스로 이겨내도록 하셔야 합니다.
항생제는 폐렴, 급성중이염과 같이 꼭 필요한 질환에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감기 예방을 위해서 찬바람과 호흡계 기능을 저하시키는 아이스크림이나 찬물은 피하시고 온수를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환절기에는 충분히 쉬고, 면역력을 길러야 합니다. 외출하고 온후에는 손을 씻고 양치하는 습관을 들여주시고 평소 쥬스대신 감잎차나 유자차 등을 자주 마시게 하는 것도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