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또래보다작은몸

2010.06.11 01:0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12-02
저희아기가30개월이되었는데..키도작고 몸무게도적게 나가서너무걱정이예요..
아주대병원에 성장클리닉검사도 받아봤는데..확실한답변은듣지못하고11월에한번더 검사를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성장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유전입니다만, 모든 사람이 유전적으로 클 수 잇는 최대치로 크는 것은 아니지요. 즉 환경이나 생활 태도 등의 문제로 손해를 보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손해 부는 부분을 없애주는 것, 즉 후천적으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최대한 해결해 주는 것이 성장치료입니다.



후천적인 요소 중에는 대략 5~6 가지 정도를 중요 요소로 꼽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식욕, 면역, 수면입니다. 먹는 것이 적으면 크기 힘들겠지요. 또 아이들은 병을 앓는 동안에는 안 큽니다. 따라서 잔병 치레가 잦으면 당연히 성장에 영향을 미치지요. 다음으로 성장은 주로 잘 때 이뤄지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안 큽니다.



몸이 전체적으로 허할 때는 이 세 가지 요소에 다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 속에 열이 있거나, 기운의 흐름이 어딘가 막혀 있거나 등의 경우에도 이 중 한, 두 가지 요소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러면 당연히 성장 속도가 느려지게 되지요.



또 이외에도 스트레스, 운동량, 심리적 안정감 등 다양한 요소가 성장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기운이 막히거나, 허해지면 예민해 지고, 운동량도 줄게 되겠지요.



결국 오장육부의 균형을 잡아주고, 기운이 부족한 곳은 채워주고, 기운이 막힌 곳은 뚫어주는 것이 성장 치료가 되는 것입니다.



채워 줄 것인지, 뚫어줄 것인지, 또 채워준다면 어디를, 뚫어준다면 어디를 할 것인지는 당연히 진단을 해 봐야 알 수 있겠지요. 일단 내원을 해서 상담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