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식욕부진..
2010.06.11 05:4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12-15
감기가 쉽게 걸리는편이구여. 편도가 자주부어 고열로 응급실 자주가네여. 아직도 자다가도 우유를 찾고, 낮에 역시 우유를 넘 마니 마셔서 걱정입니다. 편식이 심해 영양?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입니다.
아이가 고열로 응급실까지 갔다 왔다니 어머님께서 고생 많으셨네요.
아이가 우유를 많이 먹는다고 하셨는데, 우유는 소화에 부담을 주는 음식입니다. 지나치게 많이 섭취한 경우 체기가 걸리기 쉽고, 체기가 지속되면 식적(食積)이 되어 식욕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식적이 있는 아이들은 감기에 걸렸을 때 다른 아이들 보다 열이 더 쉽게 오르기도 합니다.
밤에 우유를 먹이는 것은 위에도 부담이 되지만 위 위쪽에 위치한 폐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호흡기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이가 밤에 우유를 찾을 때 우유량을 점차 줄여나가시거나 물로 대체하시고 우유는 되도록 하루 400ml 이하로 낮에만 먹이시도록 해주세요.
한방치료를 받을 경우 식적을 정리해주면서 한방감기약으로 감기치료 병행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체기가 풀리면 식욕문제와 감기 증상도 훨씬 더 좋아지리라 생각됩니다. 한약은 생후 1년부터 첫돌보약이라고 하여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전이라도 증상이 있는 아이의 경우 복용하기도 하므로 29개월이면 충분히 먹이실 수 있습니다.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어느새 무더운 여름 날씨네요, 어머님께서도 건강 조심하시고 아이의 상태도 어서 호전되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