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첫 돌 보약 문의드립니다

2010.06.11 09:2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5-23
안녕하세요
만 12개월 남아를 둔 엄마입니다.
2.7kg로 태어난지라 또래에 비해 신체적 성장이 조금 늦습니다


평소 먹는양도 적은편이라 조금 걱정되기는 하였지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12개월이 되었는데 처음에 약간 작게 태어나서 어머님이 걱정이 많으신것 같아요.


첫돌무렵은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가장 많은 변화가 생기는 시기입니다.
아이들이 말을 시작하고, 일어서서 걷기 시작하며, 이유식에서 밥으로 식사의 변화도 생기며, 키와 체중도 가장 잘 자라는 시기입니다.

아이들이 성장을 할때는 일정하게 크는것이 아니라 만 3세까지의 1차급성장기와 사춘기시절의 2차 급성장기가 있습니다. 일생중에 가장 많이 크는 시기는 만 3세까지의 급성장기로, 갑작스러운 변화에 아이들이 건강하게 잘 자랄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것이 첫돌 보약입니다.


보통 저체중아로 태어나더라도, 아이가 잘 먹고 건강하게 자라면 보통은 12개월이면 표준 성장치에 도달하게 됩니다. 우리아이의 경우에는 키와 체중이 작은 편으로 먹는양이 많지 않아 표준정도로 따라 크지는 못하고, 약간 작은 상태를 유지하면서 크고 있었던것 같네요.


그래도 체중이 꾸준히 늘어 크게 걱정은 안하셨던것 같습니다.
아이가 요즘들어 잠잘때 자주 보채고, 땀도 많아지고, 감기도 자주 걸리면서 잘 먹지도 않아 어머님이 걱정이 늘고 계신것 같아요.

보통 첫돌보약이라고 하여 만 12개월이 넘어야만 복용할수 있는것은 아니고, 아이가 잦은 병치레를 하거나 하면 증류한약의 형태로 6개월 정도의 아이들에게도 한약을 처방하는 경우가 있으니 우선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아이의 건강상태를 진찰을 받아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첫돌보약과 함께 쿨 보약이라고 안내를 해드리고 있는데, 쿨보약이란, 현대인의 생활습관에 따라 옛날에는 아이들도 못먹고, 춥게 생활하여 생기는 병들이 많았지만, 요즘은 너무 잘 먹고, 따뜻한 생활환경으로 인하여 아이들이 잔병치레를 하는 경우에 맞추어 아이들의 보약을 속을 따뜻하게 하는 약재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속을 시원하게 해주는 한약재를 쓴다는 의미로 쿨 보약이라고 안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한약을 먹이실때는 반드시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아이의 건강상태에 맞추어 한약을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아이가 더위를 많이 탄다고 하여 찬음식을 자주 먹이시는것은 좋지 않답니다. 더운날씨에 건강유의하시고, 좋은 한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