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감기
창원
2010.06.11 12:3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04-26
저희 딸이 3살인데 어린이집에 다니면서 계속 열감기 콧물을 달고 살았요<br>감기가 너무 낫지를 않았요 지금도 감기중입니다<br>그리고 낮잠 밤에 잘때 이불을 안덥고 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창원 함소아 한의원 허연식 원장입니다 .
딸아이가 잦은 열감기와 콧물감기로 걱정되어 문의주셨네요.
지금 아이는 만 2세 2개월인데 어린이집을 다닌다면 1차 급성장기(만 3세 까지) 전에 단체 생활을 시작한 경우로 아마도 어린이집에 다닌 후로 자주 아프리라 생각됩니다.
지금은 키는 양호하지만 몸무게가 평균보다 작은데 계속 잦은 감기가 반복될 경우 더 성장 % 가 작아질 수 있으니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아이가 열감기도 많이 하고 이불도 안덥고 자고 새벽에도 잘 일어나고 땀도 많이 흘린다면 전형적인 속열이 많은 아이입니다.
이런 경우 속열을 식혀주면서 호흡기 면역력을 보강하면 감기 횟수나 정도가 차츰 덜 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지면상 글로만 추측을 한 경우로 실제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을 하시면 직접 진찰을 한 후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거기에 적합한 소아침, 한약 등 필요한 처방을 받으실 수 있으리라 보입니다.
이런 아이의 경우 속열을 내려주는 제철 채소, 나물 등을 먹인다면 더욱 좋을 것이며 열을 조장하는 매운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과자, 빵, 피자, 라면, 초컬릿 등은 안먹는 것이 좋습니다.
더구나 지금도 감기를 하고 있다니 유제품은 안먹일 수록 감기가 빨리 떨어질 것입니다. 자기전 공복 2시간도 지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가능합니다.
좀 도움이 되셨는지요?
우리 아이, 만 3세까지 어린이집에 안가면 더욱 좋고 (자꾸 감기 걸리면 둘째까지 옮아서 서로에게 안좋습니다) 그게 힘들어도 호흡기 보강은 도움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서 건강히 자라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