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식욕 모든 병에 문의드립니다.
목동
2010.06.11 13:0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11-11
현재 19개월 남아 입니다. 평균에 비해서 몸무게. 키 모든면에서 현저하게 떨어지고
아직 혼자서 걷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대학병원도 숫차례 다녀보기도 하?
아직 혼자서 걷지도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대학병원도 숫차례 다녀보기도 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목동 함소아 한의원 송호철 원장입니다.
요즘 한참 더워지나 싶더니 우리나라 월드컵 경기와 주말에 내렸던 비 때문인지 하루종일 덥다는 생각은 그리 들지 않았던 하루입니다.
어머니께서 아이의 성장과 식욕부진에 대해서 문의해주셨습니다
아이의 성장은 우선 출생체중을 고려하여 성장 곡선이 잘 그려지고 있는지 고려해야 하지만 지금 아이가 18개월 정도인데 몸무게가 7.5kg정도라고 하면 많이 작은 편입니다. 보통 앞에서 10%정도이면 신경을 써야하는 상태이고 3% 이내라면 치료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분명 아이는 치료의 상태로 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머니께서도 여기저기 돌아다니셨다고 하시니 아이의 상태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아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예민한 아이들, 혹은, 비위가 약한 아이들은, 냄새에 민감하고, 본인한테 맞지 않는 음식은 전혀 안 먹을려고 합니다. 또한 편식도 많이 하게 되어 아이의 성장과 발육에 지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먹는 것 자체를 안 땡겨 하므로 음식을 찾지도 않으며, 음식을 조금만 먹더라도 배가 부른 느낌을 갖게 되어 많이 먹지 않게 됩니다.
또한 먹기 싫은 음식을 먹을 때 배가 아프다고 하거나 토하기도 한답니다.
문의 하신 내용으로 보아 지금 우리아이는 특별히 다른 질환이 없다면, 속열이 많고, 비위가 약하며, 전반적으로 소화기 상태가 약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혹시 우리 아이가 좋아한다고 과일, 과자류, 인스턴트 음식, 탄산음료, 초코렛, 아이스크림 등 간식류를 먹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간식양이 늘어, 주식인 밥과 반찬을 멀리할 수 있습니다. 힘드시겠지만, 간식 섭취량을 줄이시고. 간식 먹는 횟수를 줄인다면, 식사량이 조금 늘 수도 있습니다.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으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가 하루 빨리 밥도 잘 먹고 건강하게 성장하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