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기력이 딸려서 땀을 흘리는 걸까요??

2010.06.11 13:5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3-08-25
초등학교1학년이 된 아들과 5살배가 딸이 있는데 둘 다 유독 땀을 많이 흘려요.
처음엔 더워서 그런가 보다 했는데 겨울에도 이불 덮어주면 둘 다 차내고 자더라구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평택함소아 한의원 원장 유길성입니다.


다한증에 관한 문의입니다.


요새 다한으로 내원하시는 아이들이 참 많습니다. 여름이라 더 그런가 봅니다 ^^


다한증의 경우 기가 허약하여 생기는 식은땀과 속열이 많아 생기는 땀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즉 보약을 쓸때와 속열을 제거하는 치료약재를 쓸때로 나누어 집니다.


우리아이들의 경우도 허약여부와 속열유무를 체크해봐야 할듯합니다. 허약으로 생기는 다한증의 경우 한방에서는 원기를 보강해주고 위(衛)기를 보강해주어 부족한 장기기운을 튼튼하게 해줘야 합니다. 속열이 많은 경우는 시원한 약재를 사용하여 열이 많은 장기를 식혀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 우리아이들 증상에는 이렇게 해주세요.
1. 방온도 22도로 시원하게 해주세요 : 속열이 많은 아이들의 경우 시원하게 재우셔야 합니다. 어머님께서 " 좀... 추운데..." 라고 느낄 정도로 해주셔야 합니다.
2. 녹황색 쓴야채, 재철 과일을 많이 챙겨주세요 : 야채와 과일은 속열을 식혀주고 진액을 보충하는 역활을 하여 다한증에 좋습니다.
3. 보리차를 많이 마시게 해주세요 : 땀으로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주셔야 합니다.
4. 면류의상을 입히시고 땀에 젖으면 자주 바꿔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감기에 걸리는 횟수를 줄일수 있습니다.
5. 밥이 보약입니다.


관리를 해보시고도 미진하시면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방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