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잠을 자고일어나면 온몸이 땀으로 푹 젖어있어요

잠실 2010.06.11 14:2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11-04
아이가 4살인데 어릴때부터 자고나면 머리가 다 젖고 온 몸이 다젖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그래서 아이가 열이많은 체질이구나라고 생각은 했었는데 요즘도 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함소아 한의원입니다.

우리 아이가 땀이 많아서 걱정된다고 문의 주셧습니다.

아이가 속열이 많으면 땀을 많이 흘리고, 찬 물을 자주 찾고, 요즘 같은 더운 날씨에 깊은 잠을 자지 못하고 잘 때 뒤척이거나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성인과는 달리 성장하고 있으므로 생명에너지가 넘칩니다. 이 에너지가 밖으로 잘 발산이 되어야 하는데 발산이 잘 되지 않으면 속안에 뭉쳐서 속열이 생기게 됩니다. 속열이 많이 뭉치게 되면 소화기관에도 영향을 미쳐서 밥도 잘 먹지 않게 되고, 기혈순환에도 장애를 일으켜서 기운이 없다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속열을 시원하게 내려주면서 비위기능을 보강하는 한약치료를 하게 되면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흰 쌀밥 보다는 속열을 식혀주는 현미나 보리밥(밥의 50%이상)을 주시고 그리고 속열을 내려주는 야채(치커리.양상치.시금치등, 데친경우 밥부피의 50%이상)를 먹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흰쌀밥, 설탕, 단것, 매운것, 튀김, 밀가루음식은 아이에게 열이 더 쌓이게 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함께 내원하셔서 아이의 건강상태 및 성장상태를 체크해보고 우리 아이의 건강에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을 함께 찾아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갑작스러운 비로 기온이 많이 낮아졋습니다. 이럴때 아이가 감기 걸리기 쉬우니 감기등 아이의 건강관리에 주의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