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땀 많이 흘려서..

분당 2010.06.11 20:3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05-16
이제 세돌지났구요...땀이 넘 많이 나서 걱정입니다..<br>어린이집 끝나고 오면 머리감은거처럼 푹젖어서 옵니다...항상요...<br>잘때도 땀을 많이 흘리구요...따로 약을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비가 오면서 기온이 뚝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후덥지근한 느낌이 들기도 하네요.
한참 덥더니, 급격한 온도 변화로, 아이들이 감기 걸리지 않을까 염려스러운 주말입니다.




** 다한증 치료와 성장 **



가은이가 땀이 너무 많아서 걱정이시군요. 적어주신 키, 몸무게로 보아, 가은이는 통통한 체형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또래 100명과 비교하여, 작은 아이부터 1번, 큰 아이 100번이라고 할 때
키는 44번, 몸무게는 84번정도에 해당하는 아이로,&nbsp;체중이 앞서서 자라고 있습니다.&nbsp;
이제 가은이가 만 3돌이 지났네요. 3돌 이후로는 규칙적 식습관과 균형잡힌 성장이 매우 중요해지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체중이 앞서서 자라는 것은 소아비만에의 위험성 뿐 아니라 친구들 사이에서의 사회적 위축 등으로&nbsp;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다한증의 원인과 치료&nbsp;**



더불어 체중이 앞서면서 땀이 많은 가은이의&nbsp;경우, 기본적으로 열이 많은 아이일 수도 있고, 또 노폐물 배출을 땀을 통해 하고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땀의 양이 많은 것을 무조건 줄이는 것 보다는 적절한 체형으로 균형잡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지 싶네요.



말씀 주신 황기라는 약재는 땀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어 여름철 보양식에 자주 들어가는 한약재인데요, 속열을 조절해주는 약재는 아니므로&nbsp;평소 속열이 많아&nbsp;땀을 많이 흘리면서 속열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아이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속열 많은 아이의 경우 속열을 조절해주는 약재들을 골라 처방하게 되며, 속열 중에서도 건조한 열만 가진 아이와 습한 열을 가진 아이에게 각기 다른 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 땀 많은 아이 평소 관리는 이렇게 **



다만, 땀이 너무 많은데, 여름철이라, 친구들에게 땀냄새 난다고 놀림 받을 수 있으니&nbsp;어린이집으로 여벌의 옷을 보내시거나, 땀을 자주 닦다주도록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땀이 났다가 식는 와중에, 혹은 땀이 난 상태로 에어컨 바람을 쐬는 것 등이 아이가 감기에 쉽게 걸리는 원인이 되니, 이 부분을 자주 신경 써 주셔야 할테구요.&nbsp;




일간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아이의 상태를 직접 진찰하신뒤 아이에게 꼭 맞는 처방을 받으시고,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nbsp;


감사합니다.&nbsp;
&nb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