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다가 자꾸 깨요
잠실
2010.06.12 00:1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1-07
낮에는 잘자고 잘 놀고 하는것같은데..<br><br>밤에 잘때만 자꾸 깨서 웁니다.<br><br>자고나서 30~1시간내에 일어나서 한번 울고 두세시간 자고 나서 또 깨고..<br><br>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잠실 함소아의 박은화 원장입니다.
아이가 밤에 잠을 못 자고 자꾸 깨며 우는 증상을 야제라고 합니다.
야제 증상이 심하고 오래 계속되면 아이가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지 못 해 성장과 면역력에도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일찍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야제의 원인은 아이가 심열이 있어서 쉽게 안정적인 수면에 들지 못 해 깊은 잠을 못 자는 경우, 호흡기의 문제로 안정적인 호흡이 어려운 경우, 비위의 허증으로 새벽의 기온 변화를 이기지 못 하거나 위장관의 불편함으로 인한 경우 등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치료는 이러한 원인들에 따라 달라집니다.
원인에 대한 고려 없이 아이에게 젖병으로 위안감을 주며 수면을 유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아이의 정상적인 수면과 장의 리듬을 깰 수 있고 젖병에 대한 심리적인 의존감만 키우기 때문입니다.
말씀하신 것만으로는 정확이 아니의 폐기능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한방에서는 폐위의 열이나 폐의 음허 증상으로 야제증이 생기고 심해질 수 있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이런 경우라면 아이에게 적절한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힙니다.
야제 증상이 심한 아이의 부모님들은 아이와 함께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해 많이 지치고 힘들어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이가 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찾을 때까지는 부모님의 인내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이를 직접 진찰하면 더 정확한 것을 알 수 있을 듯 합니다. 가까운 함소아를 방문해서 직접 상담 받아 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어서 빨리 아이의 야제 증상이 개선되어 무럭무럭 자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답변에 만족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