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애가 땀 흘리다가 쓰러질거 같아요

대전 2010.06.12 10:2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01
요며칠 더웠는데 그래도 한적한 외곽에 살아서 그리 덥다고 느끼지 않아요. 집에서는 옷이라곤 나시 하나만 것도 아주 얇은거 하나 입고 팬티도 안 입혀요. 더위를 너무 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대전 함소아 허제신 원장입니다.


아이가 땀이 많이 나고 있나봐요? 아드님은  밤에 주로 땀이 많이 나는 상황인데, 밤에 땀이 많이 날 경우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속열이 많아서 생기는 땀이고, 다른 하나는 체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땀이기도 합니다.


아드님의 진료기록을 살펴보면 열을 조절하는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인데요, 기본적으로 열이 많은 상황에 열을 조절하는 장부인 신장의 기능이 약해서 유독 잘 때 땀이 많이 나는 아이입니다. 이런 경우 신장의 기운을 채워주는 치료를 해주면 밤에 잘 때 머리에서 땀이 나는 증상이 많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3~5세 사이의 아이들은 대사가 워낙 왕성해서 많이 더워하고 시원한 물이나 얼음을 많이 찾기 때문에 이것만 가지고 열이 많아 열을 꺼주는 치료를 하지는 않고, 다른 기타 증상을 참고해서 정말 열이 많다고 판단이 되면 열을 꺼주는 처방이나 치료를 해주고 열을 제어해주는 기능이 떨어져서 열이 겉으로 많이 드러나는 경우에는 열을 제어해주는 역할을 하는 장부의 기운을 다스려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아드님은 키나 몸무게가 평균에 도달해있기 때문에 땀흘리는 것 때문에 큰 병이 오거나 체질이 나빠질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하지만 땀이 너무 많아 아이가 지치거나 힘들어하면 치료를 해주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애기 아빠는 다 나으셨는지 궁금하네요. 조만간 내원하셔서 아드님 상태에 대해 상의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