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안먹어요ㅡ.ㅡ
2010.06.12 22:2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7-01-20
안녕하세요.
애가 잘 안먹어서 인터넷 여기저기 기웃데다 함소아 생각나서 들어왔어요.
울 큰애가 41개월째인데 키 97에 몸무게가 13.8키로 정도입니다.
어릴때 이유식?
애가 잘 안먹어서 인터넷 여기저기 기웃데다 함소아 생각나서 들어왔어요.
울 큰애가 41개월째인데 키 97에 몸무게가 13.8키로 정도입니다.
어릴때 이유식?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포항함소아의 유제희원장 입니다.
우리 아이가 잘 먹지도 않고 감기도 자주해서 문의해주셨네요.
잘 안먹는데다가 감기도 자주해서 그런지 성장 속도도 조금 느리네요.
한참을 씹고 잘 안삼키는 아이의 경우는 소화기가 약하게 태어났거나 아니면 이유식 시기에 씹는 훈련을 많이 못해서 그런경우가 많습니다. 어른들은 매일 턱근육을 쓰는데 익숙해져 씹고 삼키는게 피곤하지 않지만, 모유나 분유만 먹던 아기가 이유식을 하며 한번도 써본적 없는 턱근육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그 시기에 턱근육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하면 밥으로 넘어간뒤엔 음식을 물고만 있거나 조금 씹은뒤 뱉어내기도 합니다.
음식을 물고만 있거나 씹다가 뱉는건 음식에 대한 혐오감이 아니라 턱과 혀의 미숙함일 뿐이니 ,천천히 느긋하게 식사를 권해주며 걸음마 가르치듯 씹는량을 늘려갈수밖에 없습니다.아이가 좋아할만한 씹을거리-뻥튀기,과일조각,오징어등을 자꾸 제공해주세요.
또한 어머님께서 시작하신 30분 식사법은 저희도 환자분들께 가끔 권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만 3세가 넘어가며 자립심이 생기기 시작한 아이들의 경우 따라다니며 먹이거나 윽박질러 음식을 먹이다보면 밥을 먹는것이 즐겁거나 신나는 것이 아니라 힘들고 짜증나는 일로 인식이 될 수 있습니다. 꾸준히 시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코감기가 오래가다보면 냄새를 잘 맡을 수 없어 식욕이 더욱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달간 코감기와 기침감기가 반복되고 있다면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까운 병원이나 한의원에 가시어 진맥과 진찰을 받아보시기를 권합니다.
식욕이 좋아지고 밥을 잘먹다보면 면역력이 좋아져 감기를 더욱 잘 이겨낼 수도 있고
감기를 덜 하고 안아프면 컨디션이 좋아져 식욕이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전자인지 후자인지는 진료를 해 보아야 알 수 있지만
어쨌든 우리 아이가 안아프고 밥도 잘 먹어서 건강하게 쑥쑥 자랐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