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태열이 5주째 계속됩니다

2010.06.13 11:5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1-01
아가가 태어난지 56일째입니다. 산후 조리원 2주 있다가 퇴원한 후부터 계속된 태열때문에 보습 잘해주고 있는데, 팔과 가슴 목 뒷부분 얼굴에 계속해서 깨알같이 빨갛게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이제 생후 56일된 아이가 3주 째부터 팔과 가슴, 목, 얼굴쪽으로 발진이 있어서 아토피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되셔서 이렇게 문의하셨네요.


보통 요정도 개월 수의 아이가 얼굴이나 가슴, 등 쪽으로 발진이 일어나는 것을 태열이라고 합니다. 엄마 뱃속에서 받았던 열독이 몸 밖으로 서서히 발산되어 가는 과정이 소화불량, 더운 환경, 스트레스, 감기 등의 질병으로 방해를 받으면서 습진 형태의 피부질환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은 몇 개월 정도 진행되다가 금방 나아지거나, 적어도 돌 정도가 되면 거의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알레르기 체질을 갖고 있는 아이라던가 음식, 생활습관 등의 관리가 잘 안 되는 경우에는 태열이 아토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도 현재 말씀하신 증상만을 보면 시간이 조금 지나면 거의 좋아질 수 있는 태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예후에 대해서는 가까운 소아한의원에 가셔서 원장님의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날씨가 점차 더워지고 있는데요. 더워지면 땀이 많은 아이일 경우 발진이나 진물이 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최대한 선선하게 아이를 키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