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비위가 약하다고 합니다.

2010.06.14 14:4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1999-12-12
우리딸 아이가 비위가 약하다고 합니다. 감기에 걸리고 나면 여지없이 구토증세를 호소하고 차만타면
늘어지고 어지럽다고 합니다. 그럴때면 병원에 입원하기도 했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부산 덕천함소아한의원 길상용 원장입니다.

 

아이가 비위가 약하다고 하셨네요. 아프면 여지없이 소화기 증상이 나타나고요.

 

비위가 약하다는 것은 말 그대로 비장과 위장 즉 소화기가 약하다는 것 입니다. 이런 경우 평상시의 소화기 상태가 좋지 않고, 약화 증상이 보이는 경우를 주로 이야기 하시지만, 평상시는 큰 이상이 없으나 아플 때 소화기 증상이 꼭 동반되는 경우도 이런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자주 장염이라고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도 결국은 장염이 주 질병이든 아니면 다른 질병에 대한 합병증이든 소화기 관련하여 질환을 앓는 것이니 비위가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화기 증상이라고 한다면 대표적으로 헛구역질과 구토 증상이 자주 발생하고,(잦은 식체 성향 또는 만성식체증후군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대변 상태가 일정하지 않고(변비,설사 또는 왔다갔다 하는 경우), 잦은 복통 호소, 냄새에 민감한 것 등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비위가 약한 경우의 해결방법을 문의하셨는데, 우리가 질병을 치료함에 있어서 진료를 통한 의학적 치료와 생활요법이 있는데 의학적인 부분은 진료를 해봐야 치료방향을 정할 수 있겠으나 대개의 경우 치료를 한다면 한약치료를 중심으로 침,뜸 치료 등을 병용해서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중요한 것- 즉 생활요법은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양 모두 규칙적인 것이 좋습니다)가 필요하고, 급하게 먹거나, 폭식을 하거나, 잘 안 씹어 먹는 습관, 식사 시에 물,음료섭취가 많은 것 등은 가뜩이나 약할 수 있는 소화기계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되고 더욱더 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헛구역질을 하는 부분이 자주 있다면 자꾸 하는 것이 좋지 않다고 하는 주의를 주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적어주신 내용 중에 차만 타면 늘어지고 어지럽다고 하는 것은 멀미 증상입니다.(멀미는 불규칙한 움직임에 대한 신체반응으로, 우리 몸이 불규칙하게 움직일 때 그 움직임이 내이(內耳)의 세반고리관내 림프액에 전달되어 그 비정상적인 진동이 뇌의 구토 중추에 전해져 일어납니다.) 소화기 상태가 좋은 경우는 멀미 증상이 덜하겠지만 근본적으로 멀미 증상은 소화기 문제가 아닌 내이(귀)의 문제 입니다.

 

날씨가 많이 더워졌지만 그래도 일교차는 심합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아이도 건강하게 잘 자라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