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온병] 열 많은 아이 증상에 모두 해당돼요ㅜㅜ

목동 2010.06.15 23:1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5-01
우리 아이가 워낙 먹는 걸 잘 안먹는 편이예요.
잘 안먹는 이유가 먹는 것에 흥미가 없어서 인 줄 알았는데
열이 많아서 그런 것 같네요.

우리 아이 증상은요.
땀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은채 어머니


목동 함소아 한의원 송호철 원장입니다


 


날씨보다 월드컵의 열기가 더 뜨거운 요즘, 더위에 몸 상하지 않고 아이와 응원은 잘 하고 계신지요


 


어머니께서 은채가 땀도 많이 흘리는 편인데, 밥을 잘 먹지 않아 걱정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아이들이 잘 먹지 않아 성장도 느리고 기운이 없거나 하면 식욕부진이 있다고 봅니다.  은채는 또래들과 비교해 볼 때, 100명중에서, 키는 앞에서 58번째, 몸무게는 18번째로 키에 비해서 몸무게가 비교적 덜 나가는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식욕부진의 원인을 크게 3가지 정도로 나누어 생각합니다
하나는 먹는 양이 적고 자주 피곤해하며 종종 구토를 하기도 하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비위에서 음식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속열이 많은 경우입니다.  이 때에는 종종 입이 마르고 입냄새도 좀 나는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예민하거나 활동량이 많은데 따른 정혈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은채의 경우에는 확실히 결정하기는 힘들지만 속열이 많아 땀도 많고 입이 말라 식욕이 없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속열이 많은 경우에는 육류보다는 채소를 섭취하는 양을 늘려야 합니다. 물론 육류도 많이 먹어야 하지만, 항상 야채를 곁들여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먹지 않는다고 간식을 많이 주는 것은 정작 끼니 때에 식사를 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밥을 먹지 않더라도 우유의 양은 하루 총 500cc이하로 줄이고, 식사 2시간 전에는 가급적 간식을 피해주세요.


 


아이가 식사에 흥미를 갖지 못하는 경우에는 케릭터가 그려진 예쁜 식기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식탁 주변을 밝게 해서 아이들이 즐거운 분위기로 식사를 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tv를 보면서 식사를 하게 되면 tv에 정신이 팔려 식사량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입이 짧은 아이들은, 조금씩이라도 수시로 자주 먹이셔서 뱃고래를 늘려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안씹거나 뱉는다고 좌절하지 마시고 한숟갈이라도 더 먹이세요. 액체 음식을 줄이고, 많이 씹게 해야 머리도 좋아지고 위장도 튼튼해 집니다.


 


만약 말씀드린 생활 관리로 호전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한방치료를 고려해보세요.  한방 치료는 아이들 입맛을 올려주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식욕을 저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면서 식욕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하루빨리 은채가 밥 잘 먹고 땀도 적게 흘리며 건강하게 자라는 날을 기다리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