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여러가지 문의 (변상태/잠버릇..)

창원 2010.06.16 09:5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9-3-22
만15개월을 앞둔 엄마입니다
여러가지 아기상태를 문의드려요..
1.아기가 열이 많아 조금만 걸어다니거나 놀거나 할때 목, 귀뒤쪽, 등,허리아래쪽 이 땀띠가 금방일어납?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창원함소아한의원고삼선원장입니다.
아이의 여러 증세로 문의를 주셨네요




아이는 가벼운 만성식적증후를 보이는듯합니다.

만선식체증후군이란 오랜기간 식체가 지속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소화기가 소화할수 있는 양보다 많이 먹어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남아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돌이 지났는데 1000이상의 분유나 우유를 먹거나 잘씹지않고 음식물을 삼키는아이 ,밤중수유를 하는 영유아에게서 흔히 나타납니다.

증상으로는 염소똥 같이 몽글거리는 변을 보고, 방귀냄새도 나는편이며 ,밤에 엉덩이를 치켜들고 자는 개구리 자세를 취하며 뒤척임도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 잘때만 보이는 가벼운 기침이 있을수 있습니다.




아이의 경우 성장치가 신장 70% 체중 54% 로 평균보다 양호한편입니다. 따라서 밤중수유를 빨리 교정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대개 배가고파서라기보다는 습관에 불과하므로 적당히 아이가 고집을 부리고 울더라도 우유대신 젖병에 물만 준다거나 해서 얼른 끊어주세요 . 대개 1~2주만 실행해주셔도 고쳐집니다.




먹고자는습관,자면서 우유나 분유를 먹고자는 아이들은 소화기가 나빠져서 배앓이를 할 수 있습니다. 밤에 이유없이 우는 증세인 야제는 심열(스트레스)로도 생기지만 위와같이 비위가 허약해져서도 많이 생깁니다. 




마지막으로 땀띠의 경우는 여름철이니 만큼 당분간 더 심해질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부위가 일반적인 경우보다 넓어보입니다. 일반적인 땀띠인지 다른 피부염인지 진단이 필요해보입니다. 일반적인 땀띠라면 땀을 잘 닦아내고 서늘하게 해주며 순면 내의를 입혀주시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으니 잘 관리해주시면 괜찮을듯합니다.

단 땀이 비정상적으로 많은 경우라면 이또한 변증을 통해 치료해 볼수있겠습니다.




어머니, 우선 아이 증상은 생활습관 개선이 더 중요해보입니다. 빠른시일내에 밤중수유를 중단해주시고 그래도 염소똥,야제, 개구리 수면자세등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이미 쌓인 식체를  해소해 주는 탕약이나 침치료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습니까? 오늘도 좋은하루 되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