땀이 많고 볼이 붉어지는 아이
2010.06.16 13:1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6-04-08
현재 5살 아들 녀석을 둔 맘입니다.<br>조금만 놀거나 뛰어도 얼굴에 땀이 흠뻑! 얼굴이 새빨갛게 되네요.<br>또, 밤엔 이불을 덮지 못하게 하는데 <br>감기에 자주 걸리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땀이 많은 것은 몸이 허해서 땀이 많은 경우, 속에 열이 많이 차서 땀이 많은 경우, 체질적으로 땀이 많은 경우로 나뉘어 집니다.
이 중 몸이 허해서 땀이 많은 경우는 건강이 안 좋아질 때 땀이 많아지고, 식은 땀의 형태로 흘리는 경우도 많고, 많이 먹지도 못하는 등으로 표시가 납니다. 또 속에 열이 많아서 땀이 많은 경우는 땀이 늘면서 짜증이 는다든지, 조금만 매워도 못 먹고, 밥도 꼭 식혀서 먹으려 한다든지, 아예 밥은 안 먹고 과일만 먹으려 한다든지 등으로 표시가 납니다.
땀이 나도 잘 놀고, 잘 먹고 하는 아이들은 체질적으로 땀이 많은 아이고, 땀을 충분히 내 주어야 건강이 유지되는 아이인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아이들은 어른들보다는 기본적으로 땀이 많습니다. 따라서 어른이 땀을 내는 기준으로 아이를 판단하면 안 됩니다. 또 잘 때 이불을 안 덮고 자는 아이가 잘 덮고 자는 아이보다 훨씬 더 많고, 물도 찬물만 마시는 것이 보통입니다.
문의 하신 내용 중에서 조금 마음에 걸리는 것은 얼굴에만 유독 땀이 많다면 그것은 조금 체크해 보아야 할 일입니다. 하지만 전신적으로 땀이 많고, 특히 등, 가슴으로도 땀이 충분히 나면서 얼굴에 땀이 많다면 얼굴이 다른 부위보다 땀이 좀 더 많더라도 별 문제가 아닙니다.
결론으로 문의하신 아이의 경우에는 병적인 다한일 경우라기 보다는 체질적으로 약간 땀이 많은 정상적인 아이일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 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