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많은듯하네여..ㅜㅜ
강남
2010.06.17 15:4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1-3
감기를 정말 달구 살았습니다.
1~2주 간격으로 좋아졌다가 다시 반복되곤 하는데여..
돌 조금 지났을때는 콧물이나 기침감기가 심했는데..
지금은 열이 많이 납니다. 감
1~2주 간격으로 좋아졌다가 다시 반복되곤 하는데여..
돌 조금 지났을때는 콧물이나 기침감기가 심했는데..
지금은 열이 많이 납니다. 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여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아직은 일교차가 있으니 건강 챙기십시오. 1 세 5 개월이 넘은 아이가 감기를 자주 앓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83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60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1 ㎏으로 100 명 중 40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조금 마르게 잘 자라는 모양입니다.
한방에서는 모든 질병의 원인을 몸 속 기운의 균형이 깨져서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그러므로 어떤 병이든 치료를 위해서는 이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감기 치료를 할 때도 아이의 넘치는 기운은 무엇이고, 부족한 기운은 무엇인지 체크한 후 그에 맞는 맞춤 치료를 해주십시오.
한방에서는 감기이 잘 걸리는 아이들을 크게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해 놓았는데, 폐 기운이 약한 아이, 비장 기운이 약한 아이, 신장 기운이 약한 아이, 열이 많은 아이, 속 열이 뭉쳐 순환이 잘 안 되는 아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의 감기는 복합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어느 한 증상만 가라앉힌다고 쉽게 치료되지 않는데, 이때는 아이에게 불균형한 기운이 무엇인지 체크한 후 그에 맞는 처치를 해주면 감기를 다스리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도 감기를 이기는 예방수칙을 실천하십시오. 1. 잘 먹어야 감기에 안 걸립니다. 2. 물과 비타민 C를 충분히 먹이십시오. 3. 찬 음식은 피하십시오. 4. 규칙적인 생활은 기본입니다. 5. 손만 깨끗이 씻어도 감기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6. 실내에서는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십시오. 7. 집 안에만 있지 말고 적당하게 운동을 시켜주십시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풍문(제2·3 흉추 사이에서 옆으로 두 치 부위), 신주(목덜미 아래쪽에서 제3·4 흉추 극상 돌기 사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감기를 깨끗하게 떨치고,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