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3주이상 구토증세...

인천 2010.06.18 12:0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3-05-10
쌍둥이 남아 동생 이구요.감기에 자주 걸려요.
5월 27일 폐렴 ,중이염.으로 입원해서 6월3일에 퇴원했구요.
입원해서 3일째부터구토증세가 있었구요. 퇴원해서 지금 까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함소아 양승헌 원장입니다. 


아이가 입원 후 계속되는 구토 증상을 보여서 문의주셨네요. 직접 진료를 봐야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겠습니다만 병치레로 병원에 입원했다가 생긴 구토 증상이라면 항생제를 포함한 여러가지 양약들로 위가 상하였거나, 병우너 치료에 대한 스트레스, 혹은 병치레 후 나타날 수 있는 후유증 등으로 생긴 증상이 아닐까 짐작해 봅니다. 더구나 여러 검사 상 이상 소견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그래도 다행입니다만 어쨌든 아이에게 급격한 체중 감소는 좋은 징후가 아니므로 편한 시간에 내원하셔서 진료 받으시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아래는 구토에 대한 간단한 정리 입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구토의 원인
구토의 원인은 위장염(장염), 과식, 위식도역류, 심한기침, 전신감염, 장관폐쇄등 다양합니다.
▶위식도역류: 위와 식도 사이에는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는 괄약근이 있습니다. 그런데 괄약근이 조여주는 작용이 약해서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옴으로써 식도에 염증이 생기거나 아니면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질환을 위식도역류증이라고 합니다.
▶위장염에 의한 구토 :구토와 함께 설사가 동반됩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므로 특별한 치료법은 없고 증상에 대한 대증치료를 하게 됩니다.
▶기침와 동반되는 구토 : 기침을 할때 복압이 상승되는 순간 위-식도 연결부 근육들이 완전히 식도를 잡아주지 못하면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의 구토를 어떻게 치료하나요?
위장은 음식을 받아들이고 소화시켜 아래쪽 즉 소장으로 내려 보내는 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아이들의 경우는 위의 발육이 불완전하고 위-식도 연결부 근육도 느슨하며 소화기능도 약한 상태이므로 위장의 기능에 혼란을 일으켜 위기가 거꾸로 위로 솟아오르면서 구토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1.차가운 냉기로 인해서 구토를 해요 : 구토가 일어났다 멈췄다 하고 구토물에는 신 냄새가 별로 없습니다. 몸을 차게 하면 증상이 심해지고 따뜻하게 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소화기를 따뜻하게 하고 위장의 기운을 아래로 내리는 치료를 합니다.
2.속열이 지나쳐서 구토를 해요 : 음식을 먹으면 바로 구토가 일어나며 구토물에서 신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배는 덥부룩하고 가스가 빵빵하게 차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이 동반되기도 하며 구갈이 있습닌다. 위장의 열기를 서늘하게 식혀줘서 위장의 기운이 아래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3.음식에 체해서 구토를 해요 : 지나치게 자극적인 음식, 찬음식, 기름진 음식, 부패한 음식등 을 과식해서 발생하는 구토입니다.비위의 기순환을 돕고 위장의 소화력을 높여 위장의 음식 적체를 없애고 위기가 정상적으로 아래쪽으로 향하도록 하는 치료를 합니다.



가정에서는 이렇게 관리해주세요
아이가 토할 땐 기도가 막히지 않도록 고개를 옆으로 돌려주어서 토한 것이 밖으로 흘러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가 많은 양의 구토를 한 경우에는 탈수를 막기 위해서 수분섭취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수분은 금방 토해내지 않도록 조금씩 자주 주도록 합니다. 구토가 멈춘 후에는 가능한 부드러운 음식을 주어서 위장이 편하게 쉴 수 있도록 합니다. 소량의 유동식(미음, 죽)부터 시작해주세요


가정에서 아이의 소화기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서 엄지손가락 안쪽 첫째마디를 시계방향으로 문질러주시거나 엄지의 손바닥 쪽 밑의 도톰한 살집 부위를 시계방향으로 문질러주시면 좋습니다. 


우선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편한 시간에 내원하셔서 진료받으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