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가 다시 생겼어요
목동
2010.06.19 00:2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5-10-16
지금 만 4세인데 작년에 작년까지 아토피가 있었다가 없어지더니
올해 다시 생겨서 많이 가려워합니다.
그리고 4세정도까지는 땀이 얼마나 많은지 여름은 물론이고 겨?
올해 다시 생겨서 많이 가려워합니다.
그리고 4세정도까지는 땀이 얼마나 많은지 여름은 물론이고 겨?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목동 함소아 한의원 송호철 원장입니다
한 낮은 완연한 여름 날씨이지만 아직 일교차가 커서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아직 바로 맞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날씨네요. 이런 날씨에 아이 키우기가 많이 고생스럽지는 않으신지요
아이의 성장을 살펴보니 키와 몸무게가 각각 100 명 중에서, 앞에서 68번째, 62번째로 평균보다 큰 것이 성장에는 별 문제 없이 잘 자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땀과 아토피이군요. 1~2년전까지 아토피가 있다가 잠깐 사라지고 다시 아토피가 재발해서 고생하고 계시다고 말씀해주셨구요, 더불어 땀이 많은 아이라 그것 또한 걱정이라고 말씀해 주셨네요
한방에서는 아토피의 원인을 몸 속의 열로 보고서 열을 풀어주기 위해 혈을 보하거나 시원한 성질의 약재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아토피의 증상을 없애는 것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자가 면역력을 키워주는 데 원칙을 두고 있습니다. 아무리 증상을 없앤다고 하더라도 면역력이 키워지지 않으면 재발하기 쉽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이유로 알레르기에 대항할 수 있는 자생력을 키워주는데 치료의 초점을 맞춥니다.
지금 우리 아이는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이나, 잘 때 시원한 곳을 찾는다거나 하는 등 여러 가지로 보아 '열 많은 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열 많은 아이는 이렇게 생활 관리를 해주세요
(1) 인스턴트 음식, 단 음식은 가급적 피해주세요. 자기 전 2시간 동안은 음식을 피해주세요. 모두 몸 속의 열을 만들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2) 식사 중에는 물을 가급적 마시지 않고, 식사 외에 물을 많이 마시게 해주세요. 아이가 더워 한다고 아이스크림이나 찬 음료는 좋지 않습니다
(3) 찬 기운을 바로 쐴 수 있는 찬 바닥이나 벽 보다는 공기를 시원하게 해서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원래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열이 많은 편이지만 땀은 그에 비해 더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땀이 너무 많아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이거나, 아토피가 심해서 생활이 불편하다면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이 때는 가까운 한의원을 찾으셔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럼 아이가 하루 빨리 몸 건강하게 지내는 날을 기다리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