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비만
강남
2010.06.19 22:0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04-07
울아가 튼튼하고 잘먹어서 걱정이라면 걱정이예요
남들은 좋겟다 귀엽다...고하지만 전 걱정이 많습니다
저희 조카둘이 좀 비만이라서...그렇게 될까봐 걱정도 있고..
남들은 좋겟다 귀엽다...고하지만 전 걱정이 많습니다
저희 조카둘이 좀 비만이라서...그렇게 될까봐 걱정도 있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여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아직은 일교차가 있으니 건강 챙기십시오. 2 세 2 개월이 넘은 아이의 배가 볼록해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91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68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6 ㎏으로 100 명 중 96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잘 자라는 모양입니다.
2 세 2 개월의 나이에 살이 찌고 통통하게 보이는 것은 정상이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만 3 세가 지나도 계속해서 살이 오르고 통통하다면 비만의 위험이 있으므로 잘 살펴보십시오. 남자 아이가 여자 아이처럼 가슴이 나오고, 배가 불룩하고 옆구리에 살이 튀어나오고, 임산부처럼 살이 트면 소아 비만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을 올바르게 형성시켜주시는 것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보챌 때마다 수유를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음식은 천천히 꼭꼭 씹어 먹게 하십시오. 젖병보다는 컵을 사용하게 해주십시오. 텔레비전을 보면서 간식이나 식사를 하지 않게 하십시오.
한방에서 변비는, 비위에서 영양물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거나, 수분대사가 잘 조절되지 않거나, 비위나 대장에 열이 많거나, 대장이 차거나, 대변을 배설시키는 힘이 부족한 경우에 생긴다고 말합니다.
아이들 변비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뉩니다. 하나는 장이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해서 생기는 변비입니다. 대장에 열이 많아서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해 변이 단단해지면서 생깁니다. 주로 차가운 성질의 약물로 대장의 열을 식히고 항진된 기능을 안정시키면서 건조한 것을 풀어줍니다. 다른 하나는 기운이 부족해서 장이 운동을 못해 변비가 생깁니다. 허약한 아이가 전신의 기와 진액이 부족해 생기는 변비이므로 장을 치료하면서 기와 진액을 함께 보충해주는 치료를 합니다.
우유는 섬유질이 부족한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우유를 많이 먹으면 다른 음식을 적게 먹어 당연히 변비가 생깁니다. 물은 속의 균형을 잡아주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몸 속의 노폐물을 장으로 이동시킵니다. 밥을 잘 먹는데도 아이가 변비라면 수분의 양이 부족해서 그럴 수 있으니 물을 자주 먹이십시오. 보리차나 끓여 식힌 생수를 식전 30 분, 식후 2 시간 정도의 공복 상태에서 한 컵씩 마시게 해주십시오. 배변시 통증으로 배변을 거부하거나 혹은 숨어서 변을 보는 아이는 통증 없이 변을 볼 수 있도록 배변 전후 좌욕을 해주십시오. 항문이 부드러워져서 변이 잘 나옵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편안한 배 속을 유지하면서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