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돌전에 한약먹여도 괜찮을까요?
산본
2010.06.20 16:0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10-21
첫애가 예정일보다 보름일찍 2.4kg로 태어나서인지 몸이 허약한것 같습니다
현재 19개월째인데 밥을 잘 먹지않고 많이 먹어봐야 어른숟가락 두스푼정도되어요
가끔 기분?
현재 19개월째인데 밥을 잘 먹지않고 많이 먹어봐야 어른숟가락 두스푼정도되어요
가끔 기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산본 함소아 한의원 김상복 원장입니다.
승연이가 조금 약한 것 같아서 한약을 먹여보고 싶지만 여러 가지가 걱정이 되셔서 문의를 주셨네요.
적어주신 승연이의 키 체중은 같은 개월의 아이들과 비교하면 키는 40.36% 체중은 34.6%로 표준에 비해서는 조금 작습니다. 그리고 키와 체중 중에서 체중이 비율이 좀 더 작고요.
20 개월 정도에 체중이 작은 것은
1. 출생시에 체중에 영향이 남아 있는 경우
2. 중간에 자주 아프거나 입원을 해서 체중이 늘 수 있는 시간을 소비한 경우
3. 흡입하는 시기(젖병)에서 씹어 삼키는 시기로 잘 못 넘어간 경우
4. 체질적으로 소화기가 약하고 뱃골이 작아서 식욕부진이 있는 경우
5. 체질적으로 몸에 열이 많아서 소모량이 많은 경우
6. 기타. (빈혈등의 전신성 질환 등)
중에서 하나 이상의 요인이 있다고 보아야 되고 그 부분을 치료하거나 조정해야 됩니다.
가까운 시기에 내원해서 정확한 진료를 받아 해당하는 약점을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원인에 따라서 몸에 특징을 조절해 주고 기운을 도와주면 식욕부진의 정도가 줄어들고 체중도 조금 더 잘 늘어나게 됩니다. 한약은 일반적으로 12개월이 지나면서 먹이게 되고 어머니가 걱정하시는 부분들은 신경을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배를 어루만지는 마사지는 비위의 기능을 돕는 데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복부에 손을 가볍게 올려놓고 시계방향으로 크게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만져주는 것이 요령입니다. 엄마나 아빠 중 보다 건강한 사람이 따뜻한 손으로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도 날씨의 변화가 심하네요. 승연이가 감기에 걸리지 않게 신경을 잘 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