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말더듬는 것과 저녁에 오줌싸는 것이 문제예요

2010.06.21 06:4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4-01-17
7세 남아입니다.
체력은 왜소하고 입이 매우 짧습니다.
낮에는 소변을 잘 참느데 저녁에 오줌을 이불에 쌉니다.
물을 점심이후에 안먹으면 간혹 안싸는 경우가 있지만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7세 된 우리아이가 체격도 왜소하고 밥도 잘 먹지 않는것 같네요. 허약하면서 밤에 소변을 보는 야뇨증상도 동반되어 문의주셨어요.



우리아이와 같은 2004년 1월생 남자아이들의 평균키는 117cm이고, 체중은 22kg이 평균입니다. 키는 잘못적어주신것 같고, 체중은 또래보다 5kg정도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아이들이 밤에 소변을 보는 원인은 특별한 질환이 있지 않는 경우 대부분 허약해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여아보다는 남아에서 흔한편이며, 만 5세이후까지 야뇨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한살씩 나이를 먹어가면서 점차로 그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우리아이의 경우 밥도 잘 먹지 않고, 성장부진도 보이면서 야뇨증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런경우에는 진찰을 통하여 아이의 식욕을 개선하고, 체력을 길러주고, 또한 방광기운이 같이 좋아져야 야뇨증상도 좋아질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말을 더듬는 것은 처음부터 더듬던 것이 아니라 나중에 증상이 보이기 시작한것이라면 심리적인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가 평소 말이 많은편이고, 활달한 아이라면 빨리 말을 하고 싶은데 말이 잘 나오지 않게 되면 당황하여 더 많이 더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은 아이의 증상에 대해서 진찰을 보신후에 자세히 상담을 받아보도록 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아이와 함께 내원해주시길 바랍니다.


밤에 너무 물을 많이 마시지 않도록 하시고, 그렇다고 낮부터 물을 먹이시지 않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최대한 골고루 많이 먹을수 있도록 집에서 식습관 개선에 노력을 해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내원하시면 좀더 자세한 상담을 드릴수 있을것 같네요. 좋은 하루 되시고, 즐거운 한주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