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감기와 비염

2010.06.21 16:5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12-08
아기가 어린이 집을 다니고 부터 감기가 넘 자주 걸립니다. 3월초에 말에 걸리고 4월에도 걸리고 5월달은 2번 거의다 열감기로 어린이집에도 못갔습니다. 약도 많이 먹고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포항 함소아의 김소현원장입니다.
아이가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감기를 자주, 오래하여 문의해주셨네요.

1. 감기와 비염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3-7일 정도 기침, 콧물 증상이 있을 때 감기라고 하구요,
비염인 경우는 환절기라든가 찬바람 등에 의해 반복되고 기침, 콧물, 코막힘, 후비루 등 좀 더 복잡한 경과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의 증상이 자주 오래 반복된다면 비염을 의심할 수 있지만 만4세 이하의 경우 비염과 유사한 상황이라 해도 비염이라고 확진하지는 않습니다. 경과를 지켜본 뒤 진단을 내리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단체 생활을 시작하면서 면역력 저하로 인해 감기를 자주 앓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2. 단체 생활
단체생활을 하게 되면 아이들과 신나게 놀다보니 체력소모가 많고, 아이들 및 선생님과의 관계, 어머니와 떨어지는데 대한 스트레스에다, 자주 감염원에 접촉되기때문에 감기, 비염등 호흡기 질환에 쉽게 노출됩니다.
단체생활을 처음 시작하게 되면 대개 이런 기간을 거칩니다. 나이와 몸상태에 따라 기간과 정도가 다른 것이지요. 성준이가 힘들어하면 하루 이틀 쉬는등 아이의 컨디션에 맞추어 어린이집에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3. 체질 개선
체질이라고 말할 때는 타고나는 경향성을 의미합니다. 타고난다 하더라도 몸의 균형이 조화롭고 정기가 있다면 인체는 스스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열이 많은 체질이라 한다면 건강한 사람의 몸은 그 열을 스스로 잘 풀어낼 기운이 있고 그 방법을 아는 것이지요. 그래서 체질은 바꾼다고 하지 않고 개선한다고 말합니다. 몸의 균형이 깨졌다면 그 원인을 제거하고 약한 부분을 보충해주고 스스로 몸의 병변을 일으키는 외부인자들과 싸울 힘을 길러주는 치료를 해주는 것입니다.



성준이의 경우, 감기를 자주 오래 앓았고 또래에 비해 키나 체중이 작은편입니다. 단체 생활과 오랜 감기로 떨어진 체력을 보강해주고 면역력을 키워주는 치료를 바탕으로, 다시 감기에 걸리더라도 짧고 약하게 감기를 스스로 잘 이겨낼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목표가 될 것입니다. 올 해 이전에 건강하게 잘 지냈다면 1~3개월 가량 관리 및 치료를 예상하나 정확한 기간은 진찰 후에 판단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처방마다 차이가 많습니다. 성준이의 경우, 월 20~50만원선까지 치료에 따라 크게 달라지므로 일률적으로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궁금한 점이 충분히 해소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구체적인 부분은 내원하셔서 상담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시고 건강 유의하세요. 안녕히 계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