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는 아니라던데...
2010.06.22 00:2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10-15
아이가 날씨가더워진 이후 다리접히는부분에 양쪽다 빨간반점 같은것도 생기고
몸도가려운지 자주 긁고 몸주위에 좁쌀만한 붉은점도 생겼다 들어가구
어느날은 자다가 ?
몸도가려운지 자주 긁고 몸주위에 좁쌀만한 붉은점도 생겼다 들어가구
어느날은 자다가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관악 함소아 박현정 원장입니다.
피부 증상 때문에 문의주셨네요.
문의 주신 글 내용이 상세하진 않아 정확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제 생각으로는 아이 몸에 열이 많고, 날씨가 더워지면서 몸속의 열이 조장되어 피부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또 눈을 긁어 팬더같이 되는 것은 양방적으로는 원인불명의 알레르기라 보며, 한방적으로는 이미 말씀 드린데로 속열이 상부 쪽으로 갔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봅니다. 이렇게 눈이 팬더처럼 되는 아이들은 콧물을 자주 흘리는 등 비염증상과 동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토피라고 진단내릴 수는 없다 하더라도, 한의학에서는 피부 증상을 대부분 열로 보기 때문에 치료는 모두 이 속열을 꺼주고 피부와 연관된 기관이라고 보는 폐기능을 강화하는 치료가 주가 됩니다.
(알러지라는 것이 꼭 원인을 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원인을 알 수 있는 것 보다는 원인불명이 더 많지요. 혹시 원인이 있다면 그것을 피하는 것이 가장 일차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알러지 테스트를 하는 것입니다. 한의원에서 알러지 테스트는 하지 않습니다)
알러지의 원인을 찾아보고, 원인이 밝혀지면 그것을 피해보고, 피해도 피부증상이 좋아지지 않으면 본인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방법이 주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가까운 소아 한의원에서 체질 검사도 해 보시고 증상에 맞는 탕약을 복용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