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감기인지 열이 떨어지지 않아요..
마포
2010.06.22 14:0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5-14
저번주 금요일날 동물원에 다녀왔어요~ 차타고 가는 도중 에어컨을 켜놓은 상태였고, 아이가 워낙 열이 많아서 쉽게 더워하고 해서요..
동물원가서 놀고, 이리저리 좀 돌?
동물원가서 놀고, 이리저리 좀 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마포 함소아 한의원 곡경내 원장입니다.
햇살이 제법 뜨거워진 6월입니다. 늘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아이의 성장상태를 점검합니다.
현재 아이의 성장세를 보면 체중은 또래아이 100명을 줄 세워 놓았을 때 22번째 정도이며, 키는 0%로서 비교할 대상이 없을 정도로 작은 편입니다. 그런데 나들이 후에 열이 39도까지 올라 소아과에서 수액을 맞고 잠잠하더니 다시 열이 오르는 상황이라 걱정되는 마음에 문의를 주셨네요.
열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발열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단순한 감기일수도 있으나 합병증으로 폐렴이나 중이염 등이 있을 수도 있고, 목안이 붓는 편도염을 동반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열이 되는 불명열도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진료를 통하여 폐렴, 뇌수막염 등 위험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님을 배제하고, 열이 나지 않도록 생활 관리를 해 주는 것이지요. 따라서 이 경우에는 반드시 소아전문한의원 또는 소아과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열이 날 때는 이렇게 해주세요.
1. 물을 최대한 많이 먹여주세요. 하루에 1리터 가량 물을 자주 먹여 가래를 묽게 만들고 배출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많이 먹고 맑은 소변을 보게 해야 탈수 증상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열이 나는 동안은 매일 대변을 보게 해 주세요. 아이들의 경우 열이 대변을 통해 배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대변을 보지 않는다면, 약국에 시판중인 관장약을 사용하여 매일 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보다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가까운 시일 내에 한의원에 방문에 주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전화주시면 편하신 시간으로 예약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