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임파선염에 대해

중랑 2010.06.22 16:30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7-12-13
오늘 일반 한의원을 다녀왔습니다.
한의원에 다녀오니 아이가 임파선염이 있다고 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지금 현재 아이가 감기에 걸려 2주 넘게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중랑 함소아 한의원 이유진 원장입니다.




임파선염으로 문의 주셨네요.




먼저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아이의 키와 체중으로 성장 발달 상황을 살펴보면 같이 생일인 남자 아이 100명을 놓고 큰 아이를 100번, 작은 아이를 1번이라 한다면 아이는 현재 키는 44번, 체중은  12번에 해당합니다. 또래에 비해 좀 작고 마른 편이네요.




임파선은 대개는 가벼운 염증으로 인해 부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가라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지, 임파선이 부으면서 열이 나거나 그 주변의 피부색이 다른 부위와 차이가 난다거나 아이가 아파한다거나 다른 곳에도 여기저기 임파선이 부어있는 경우, 혹은 음식을 삼키기 힘들어하거나 호흡을 힘들어하는 경우에는 소아과 진료를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임파선으로 인해 감기가 오래 가는 것 같지는 않고 감기로 인해 임파선이 커진 경우로 보입니다. 대개는 시간이 지나면서 가라앉고 아무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니 우선은 지켜보시고 감기 치료를 잘 하는 게 좋겠습니다.




감기가 2주 이상 간다면 호흡기가 약한 편인데요, 어린이집을 다닌 이후에 이렇게 감기가 오래 가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고 어린이집을 다니기 전인데도 이렇다면 호흡기 면역력이 더 약한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우선은 아이가 충분한 영양과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감기가 여전하거나 더 심해진다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한약은 아이의 상태에 따라 치료 기간과 약이 달라지므로 비용 면에서는 차이가 많이 날 것으로 보이네요.




요즘 더운 날씨로 인해 아이스크림, 찬 물, 에어컨, 선풍기 등의 과다 노출로 인해 감기가 계속 많이 걸립니다. 되도록 피해주시고 감기 얼른 낫고 건강하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